LOGO

돋보기

미래를 맞이하라 - 직판협회 3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 (2018-05-11)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회장 이우동, 이하 직판협회)가 5월 9일 서울 삼성동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층 컨퍼런스홀에서 ‘Meet the Future(미래를 맞이하라)’라는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직판협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업으로 기획된 이번 세미나는 아시아 및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세미나로 미국,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인도, 아랍에미레이트연합 등 10개국 직접판매협회와 직접판매세계연맹 관계자 등 31명이 참석했다. 국내 직판산업 관계자도 약 150명 정도 참석해 해외 시장 현황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세미나는 총 3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직접판매세계연맹(WFDSA)의 타무나 가빌라이아(Tamuna Gabilaia) 상임이사, 킴 드라빅(Kim Drabik) 홍보 위원장, 폰투스 안드레아슨(Pontus Andreasson) 규제 위원장이 차례로 나와 세계 직접판매산업 현황, 직접판매산업 홍보방안, 세계연맹 윤리강령 등을 소개했다.
▷ WFDSA 타무나 가빌라이아 상임이사

타무나 상임이사는 “한국 직판협회의 창립 30주년을 축하한다. 이를 기념해 한국에서 국제 세미나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 함께 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고 인사를 전했다. 그녀는 WFDSA의 연혁과 함께 역할, 임원 구성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 국가 협회를 인증하는 제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WFDSA는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의 등급으로 각 국가 협회의 성장과 성과를 인증하는데 현재 호주,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직판협회만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

그녀의 설명에 따르면, 전 세계 글로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역별 산업 규모를 살펴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전체 시장의 46%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 미주 지역 33%, 유럽 20%,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이 1%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국가별 시장 규모는 미국, 중국, 한국, 독일, 일본, 브라질, 멕시코, 말레이시아, 프랑스, 영국 등의 10개국이 상위 10위(2016년 자료, WFDSA)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10개국의 직판산업 규모가 전 세계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5개국의 시장 규모는 64%에 달했다.

폰투스 규제 위원장은 WFDSA 규제 위원회의 구성과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모든 지역 협회 회원사 중 16개 기업이 규제 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판산업을 보호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및 규제를 위해 각 국가 정부와 전략적 접근 및 정보 공유가 규제 위원회의 주요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는 “규제의 부족 또는 부재는 우리 산업에 불확실한 미래를 가져다 준다”며 “불법 피라미드 및 각종 불법적인 요소로부터 판매원과 소비자 그리고 나아가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일부 시장에서 직접판매 사업을 위해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후원수당 상한선이 정해져 있는 국가도 있다. 한국은 35%, 베트남은 40%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다. 또, 한국과 대만에는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한 조합이 있다”며 독특하면서도 조금은 과한 규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밖에 일부 유럽 시장과 남미 지역에서는 판매원을 위한 사회보장연금 제도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 WFDSA 킴 드라빅 홍보 위원장

킴 드라빅 홍보 위원장은 다양한 홍보수단에 대한 설명과 함께 “WFDSA는 직접판매산업이 우리 삶과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속해서 연구하고 있다”며 “개인적으로 우리 산업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 전망했다.
▷ 말레이시아 직판협회 로렌스 체아

이어 2부와 3부에서는 각 국가별 시장 현황, 사업 진출을 위해 필요한 사항, 사회•경제•문화적으로 고려할 사항 등 국내 기업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국제 세미나 이후에는 한국 직판협회에서 준비한 창립 30주년 기념 공식 저녁만찬이 있었으며, 5월 10일부터 11일까지는 ‘아태지역 협회 성과세미나’가 진행됐다.




김선호 기자ezang5@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ZOOM IN 더보기

HOT NEWS 더보기

현장 스케치

동영상배너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식약신문
다이렉트셀링

업계동정 더보기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