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밤에 돈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 (2018-11-30 10:01)

Business | 일본

야밤에 신속하게 재고 조사
일본 치바현에 본사를 둔 에이지스(エイジス)는 점포 재고 조사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기업으로,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슈퍼마켓, 편의점, 양판점 등의 상품 개수를 전수조사해 재고를 확정시키는 업무를 일본 전문용어로 ‘다나오로시’(棚し)라 부르는데, 이를 대행하는 것이 에이지스의 주 업무이다.

점포 내의 재고정리를 직접 하기 위해서는 일시 휴업을 하거나, 직원에게 야근 수당을 지불해 작업해야 하는데다가, 내부직원에 의한 부정회계나 물품 도난 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에 에이지스는 점포가 밤에 문을 닫은 후 다음날 개업 전까지 재고정리를 모두 마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탁하는 점포 입장에서는 제3자에 의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재고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으며, 재고 조사에 따른 매출기회 손실(일시휴업, 야근 수당 지불 등)도 최소화할 수 있다. 일본 내 재고 조사 시장에서 80% 가까운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로손, 이온, 다이소 등 일본을 대표하는 유통기업 대부분이 에이지스의 고객사로, 거래기업 수는 총 2,500개사 이상, 점포수로는 연간 21만 점포의 재고 조사를 수탁하고 있다.

▷ 재고 파악을 하고 있는 에이지스 직원

에이지스는 자사에서 개발한 재고 조사 전용 단말기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작업하며, 각종 데이터를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로 보고한다. 이 회사는 재고 조사 외에도 상품별 유통기한 조사, 신장개업을 위한 상품 진열, 폐업에 따른 재고 정리, 가격표 탈부착 등의 업무도 대행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 모두 24시간 어느 시간대든 대행이 가능해 점포 입장에서는 영업시간 외에 위탁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힐 수 있다.

에이지스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현재 중국, 대만, 베트남,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등 해외에도 진출해 있다.


하룻밤에 끝내는 에스컬레이터 청소
일본 히로시마에 소재한 주식회사 젠칸(株式社 善管)은 에스컬레이터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기업이다. 해당 기업은 번잡하고 장기간 소요되던 에스컬레이터 청소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에스컬레이터 청소 중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은 발판이다. 깊은 홈이 많이 패인 구조 때문에 찌든 때가 쌓이기 쉬워 특수한 장비를 이용하지 않으면 청소가 어렵다. 발판 아래 부분에 작동을 위한 기계가 위치하고 있어 물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발판을 모두 분리해 별도의 장소로 옮긴 후 작업해야 한다.
▷ 청소 전후 모습

하지만 젠칸은 자사가 개발해 특허를 획득한 특수 청소기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는 동작과 오수를 빨아들이는 동작을 동시에 할 수 있어 물이 바깥으로 새어나가지 않기 때문에 발판에다가 직접 기계를 대고 물청소가 가능해졌다.

발판 부분의 청소 때문에 통상 3일이 소요되던 에스컬레이터 청소를 젠칸은 6시간 만에 마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에스컬레이터 청소 대비 1/3 정도의 가격으로 고객 만족도도 높다.

젠칸의 고바야시 사장은 인터뷰에서 “하룻밤 사이에 에스컬레이터 청소를 마칠 수 있다는 점이 우리회사의 가장 큰 강점”이라며 “우리 회사에 청소를 의뢰하는 건은 거의 모두 하루만에 끝내는 야간작업으로 다른 회사와 명백히 차별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최근 일본에서는 일몰 이후부터 심야시간대의 경제활동을 의미하는 ‘나이트타임 이코노미’가 경제활성화를 위한 이슈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과거 야간경제에 대한 시각은 술집이나 나이트클럽 등 유흥분야에 치중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24시간 체제로 생활을 지탱하는 경제활동이라는 좀 더 폭넓은 관점에서 주목을 얻고 있다.

일본의 나이트타임 이코노미 활성화 움직임은 창업이나 또 다른 비즈니스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자료 출처: 코트라>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