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감자 가공식품 아크릴아마이드 우려 수준 아냐” (2019-08-29 00:00)

식약처, 1,022건 조사…돼지감자차 섭취 방법 준수 필요

국내에서 유통되는 가공식품에서 검출된 아크릴아마이드가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아크릴아마이드 검출 수준을 조사하고 노출 수준을 평가한 결과,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식품을 굽거나 기름에 튀기는 등 고온으로 가열할 때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국제 암연구소(IARC)에서 ‘인체 발암 추정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감자스낵 등 식품제조 과정 중 자연적으로 생성될 수 있는 아크릴아마이드 검출 수준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국민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식약처는 시리얼·과자류 등 22개 식품유형으로 시중에 유통 중인 가공식품 총 1,022건을 수거, 검사했다.

조사 결과 아크릴아마이드 검출량은 불검출~7,331㎍/㎏ 수준으로 확인됐으며, 평균 검출량은 129㎍/㎏로 국내 저감화 권고기준치인 1,000㎍/㎏ 이내로 나타났다.

 

검출 수준은 음료류, 과자·빵·떡류, 농산가공식품 순으로 서류나 곡류를 원료로 가열한 제품에서 비교적 높게 검출됐다.

 

국내 저감화 권고기준치(1,000㎍/㎏)를 초과한 제품은 총 20건으로 ▲과자류 10건(감자과자 9건) ▲다류 5건 ▲향신료 가공품 1건 ▲기타 농산가공품(감자튀김 등) 4건 등이다.

 

특히 다류는 녹차·결명자차·둥굴레차·보리차·돼지감자차 등 총 44건을 검사했으며 이 가운데 서류인 돼지감자를 볶아 만든 돼지감자차 제품에서 아크릴아마이드 검출량이 902.2~7,331㎍/㎏로 높은 수준이었다.

 

이에 식약처는 돼지감자차는 제품에 제시된 방법에 따라 섭취할 경우 아크릴아마이드 섭취를 1/100 수준 이하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약 80℃ 물 100㎖를 부어 1~2분 경과 후 티백을 수회 흔들어 낸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 관계자는 “시중에 유통 중인 가공식품 중 아크릴아마이드 검출 수준을 조사한 결과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 아크릴아마이드를 비롯한 제조과정 중 생성되는 유해물질의 저감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