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 내년 2월 22일 첫 시행

매년 상반기, 하반기 실시 예정…필기시험 4과목 진행

  • (2019-12-13 10:32)

‘제1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이 내년 2월 22일 첫 시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지난 12월 10일 서울 강남구 건설공제조합 대회의실에서 ‘2019년 화장품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화장품 업계에서 달라지는 제도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 주요 내용은 ▲2019~20년 변화하는 주요정책 ▲맞춤형 화장품 제도 ▲신규 전환품목(화장비누·흑채·제모왁스) 관리방안 ▲천연·유기농화장품 기준·인증 ▲화장품안전기준 및 표시·광고 개정사항 등이었다. 

이날 참석자들의 관심은 내년 첫 시행되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에 쏠렸다. 식약처 화장품정책과 한원선 주무관은 “2020년 2월 22일 1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오는 2020년 8월경에 하반기 자격시험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자격시험 응시수수료는 10만 원이며 자격시험에 대한 응시자격은 연령 또는 학력 등 별도의 제한사항이 없으나 합격기준은 시험과목 총점(1,000점) 중 60% 이상을 득점하거나, 각 과목별 만점 중 40% 이상 득점해야만 된다”고 설명했다. 

제1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원서접수는 2020년 1월 13일부터 1월 29일까지이며,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접수로만 받는다. 응시 수수료 10만 원 결제는 신용카드, 가상계좌, 계좌이체 중에서 가능하다. 수험표는 응시원서 접수 완료된 이후부터 접수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시험 당일까지 재출력할 수 있다. 첫 자격시험은 서울과 대전, 두 지역에서만 진행되기 때문에 응시장소를 직접 선택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는 2020년 3월 13일부터 3월 20일까지 진행될 계획이며 자격증은 원서 제출 시 입력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다. 최종적인 과목별 세부 평가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www.mfds.go.kr)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험과목은 ▲화장품법의 이해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 ▲맞춤형화장품의 이해 등 총 4과목으로 필기시험이 진행되며, 선다형과 단답형으로 구성된다. 이번 자격증 시험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전문기관으로 위탁됐다. 

‘화장품법의 이해’는 100점 만점이며 선다형 7문항, 단답형 3문항으로 구성된다.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는 250점 만점 기준으로 선다형 20문항, 단답형 5문항,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는 250점 만점에 선다형 25문항, ‘맞춤형화장품의 이해’는 400점 만점에 선다형 28문항, 단답형 12문항이다.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은 소비자 요구에 따라 화장품의 내용물과 원료를 혼합해 제공하거나, 내용물을 소분 판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내년 3월 14일부터 시행되며 2017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 부터 허가를 받은 56개 업체가 이미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은 먼저 소재지별로 신고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소재지 관할 지방식약청장에 신고해야 한다. 특히 화장품판매업을 개설할 경우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를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한다. 

또 맞춤형화장품 판매 시설은 판매 장소와 구분된 조제실과 원료, 내용물 보관하는 장소가 별도로 마련돼야 하며, 미생물 오염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화장품 업계가 달라지는 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제도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품질과 안전이 확보된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소통하겠다”라고 전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