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기능식품의 원조 ‘알로에’

피부 건강·면역력 대표 주자

  • (2020-01-03 11:38)

'알로에' 는 어쩌면 우리 국민들이 처음 접 해본 건강기능식품의 원조 격이라 할 수 있 다. 우리나라 알로에 역사는 김정문알로에 창업주 고(故) 김정문 회장이 지난 1975년 일본에서 알로에 묘목을 직접 들여오며 시작됐다. 1980년대 국내에서 알로에가 대량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초창기에는 피부미용 제품이 대부분 이었다. 이후 여러 약리 작용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건강기능 식품, 의약품 등으로 분야를 넓혔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알로 에의 장수비결을 알아보자.


인류 역사와 함께한 약초 

19세기 지금의 현대적인 의약품이 개발되기 이전에 오랫동안 인류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여러가지 식물의 잎과 뿌리를 건강요법으로 사용해 왔다. 알로에는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약초 중 하나이다.

기원전 2,100년경 수메리아 의사가 기록한 석판에는 알로에가 민간에서 치료제로 사용된 문헌적 기록이 존 재한다. 이 석판에서는 당시 의사들이 높이 평가한 약용 식물 가운데 하나로 알로에를 소개하고 있다. 또 독일의 학자 에베르스가 고대 이집트의 도시였던 테베 지방의 무덤 속의 미이라 관에서 기원전 1552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문서를 발견했는데, 이 문서에는 미이라 의 천에 알로에를 사용하였다는 기록과 함께 유향, 몰 약, 아편, 벌꿀 등과 함께 알로에의 약효가 적혀 있다.

기원후 1세기부터 알로에의 용도는 더욱 다양해졌다. 로마 시대에는 알로에의 효능과 조제 방법이 구체적으 로 기록되고 시작했다. 로마 황제 네로의 주치의 디오스 코리데스가 지은 ‘그리스본초’라는 책에서는 알로에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알로에는 수렴작용이 있고, 잠을 촉진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배를 편한하게 하고, 위를 정화한다. 건조된 알로에를 분말로 해서 상 처위에 뿌리면 상처를 아물게 한다. 또 종기나 성기의 궤양에도 좋고, 어린이의 포피가 터진데를 아물게 한다. 포도주에 갠 것은 항문부의 종기나 둔부의 피부병에 좋다. 또 질의 출혈을 그치게 하고, 타박상의 푸른멍을 삭힌다.”


다양한 효과 과학적 입증 

로마시대 의사도 알고 있을 만큼 알로에는 해독작용 이 탁월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에 좋다. 기술이 발 달하면서 알로에의 다양한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알로에 속살에 함유돼 있는 ‘아세틸레이티드만난’은 고분자 다당체인데 면역 증진 기능의 핵심 성분이라 할 수 있다.

알로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피부 보습과 진 정효과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초창기 알로에는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세를 탔다. 80년대를 기억하는 세대라면 집에서 어머니, 누나 가 알로에를 잘라서 얼굴에 붙이고 있던 모습을 기억할 것이다. 알로에는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알로 에 겔의 투명한 점액질은 99.5%가 수분으로 구성돼 있 다. 특히 알로에 겔은 피부 보습 진정효과가 있어 자외 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 상처를 치유하고 지혈시켜주며, 벌레 물린 곳이나 상 처에 발라주면 덧나지 않는 효능이 있다.

이와 함께 알로인과 이모딘이라는 성분은 대장 내 수분을 증가시키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풍부 한 식이섬유는 배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 도 움이 된다. 위산분비 억제 작용을 해 위궤양 증상에 도 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알로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알로에가 찬 성분이다 보니 몸이 찬 사람들은 설사,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 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를 생으로 사용할 때는 바로 사용해야 한다. 이유는 생 알로에를 떼어낸 후 6시간 이상 보관하면 유효성분의 90%가 파괴되며 세균 번식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임산부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가 피부에 좋다고 무작정 바르기보다는 개인 차가 있으니 테스트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 영양 간편하게 섭취

(유)매나테크 코리아- 카탈리스트


새롭게 리뉴얼한 카탈리스트는 비 타민 A, B, C, D, E,K 6종으로 구성된 13가지 비타민과 9 가지 핵심 미네랄 을 함유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를 균형 있게 섭취 할 수 있도록 했다. 매나테크만의 독 자적인 알로에베 라인 매나폴(Manap-ol®)을 비롯해 아라비노갈락탄, 트라가칸스검 을 부원료로 배합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코엔자임큐텐(CoQ10) 과 다량의 단백질을 함유한 스피루리나 그리 고 식이섬유가 백미에 22배에 달하는 귀리식 이섬유까지 부원료로 엄선해 담았다. 여기에 7가지 베리류를 비롯해 12가지 야채 혼합 분말을 풍부하게 함유해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없이 준비했다.


한국허벌라이프(주)- 허벌 알로에 겔


허벌 알로에 겔은 멕시코산 알로에 베라 겔 즙액을 224% 함유 해 간편하게 알로에를 섭취할 수 있으며, 미 국 농무부의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는 QAI(Quality Assur- ance International) 의 인증을 받은 유기농 알로에를 원료로 사용했다. 피부 건강·장 건강·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 으며 오리지날과 망고 2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다. 원액을 공복에 섭취하거나 물 또는 즐겨 먹는 음료에 타서 함께 섭취하면 된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