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온라인’ 시장 134조…오프라인은 주춤

업계는 중개판매, SNS로 돌파구 모색

  • (2020-02-21 09:59)

유통시장의 주도권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4조 5,830억 원으로 전년보다 18.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전형적인 오프라인 사업으로 알려진 다단계판매업계 역시 중개쇼핑몰 도입, SNS마케팅 강화 등의 대안을 내놓고 이 같은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 온라인 시장 64%는 모바일…86조 규모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4조 5,830억 원. 이 중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86조 7,005억 원으로, 전체 거래액의 64%를 차지하며 전년 거래액보다 25.5% 증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화장품 12조 2,986억 원, 식품 16조 8,088억 원, 생활용품 9조 9,496억 원이었으며, 각각 25%, 24.7%, 13.4% 늘어나는 등 성장세를 보였다.

다단계판매업계도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부분 업체에서 건강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80%가 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매장이 주춤하고 있는 모습도 업계에 반면교사가 되고 있다. 국내 최대 유통기업 롯데쇼핑과 이마트 등은 최근 적자전환 등으로 영업 손실을 내자 점포 수를 줄이는 등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섰다.

롯데쇼핑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드럭스토어 등 700여 개의 오프라인 점포 중 수익성이 부진한 200여 개의 점포를 향후 3∼5년 안에 폐점한다고 밝혔다.

이마트 역시 보유 브랜드 중에서 일본의 잡화점 체인을 벤치마킹해서 시작한 삐에로쇼핑을 2년 만에 철수했고, 점포별로 수익이 낮거나 효율이 낮은 곳은 점진적으로 폐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 중개판매, SNS마케팅 활용 움직임

온라인의 강세에 다단계판매업계에서는 중개판매 쇼핑몰, SNS마케팅 등을 활용하면서 여기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쿱과 애터미는 지난해부터 중개판매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퍼플유, 노블제이 등도 후발주자로 나섰다. 노블제이는 중개판매 쇼핑몰 론칭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오는 3월 말 ‘티피몰’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젊은층 사업자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업체의 경우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따른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20∼30대 판매원들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온라인 활용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국암웨이는 젊은 고객층과의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젊은 여성 사업자들로 구성된 소셜 인플루언서(SNS에서 대중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 프로그램을 통해 인스타그램 등 SNS채널에서 제품 소개와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회사 차원에서 SNS를 활용하고 있는 뉴스킨코리아는 뷰티·헬스케어 솔루션 기반의 체험공간 ‘워크인 센터’에 ‘SNS 실시간 포토월’을 비치하고, 회사에 스튜디오를 마련해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SNS를 활용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뉴스킨을 태그(#)하면 무작위로 실시간 포토월에 업데이트 된다.

뉴스킨코리아 관계자는 “외국에서는 회원들이 개인 SNS를 통해 제품을 판매해 상당한 매출을 일으키기도 한다”며 “회원들이 이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에 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는 비즈니스 툴을 강화하며 ‘편리미엄’에 주안점을 둔 마케팅 전략으로 온라인 강화에 나섰다.

이 회사 관계자는 “사업자와 회사 간의 정보를 공유하는 ‘마이 오피스’ 앱을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사용자의 편의를 제고시켜 론칭할 예정”이라며 “사업자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활동을 더 편리하고 혁신적으로 할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해미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