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면역력’에 관심 집중 (2020-02-21 10:38)

홍삼·프로폴리스 제품 매출 급증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며 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면역력 자체를 강화해 바이러스를 이겨내겠다는 것이다. 마스크와 손소독제 예방만으로는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면역력을 강화해 자체적인 예방에 나서고 있는 것. 코로나19 사태로 재삼 주목받고 있는 면역력에 대해 알아보자.



충분한 휴식과 숙면 취해야
면역기능은 감염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몸에 원래 내재된 면역과 적응에 의해 만들어진 면역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면역기능은 우리 몸에 유해한 외부 물질이나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세포들을 인식하고 그것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이 살아가는데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면역 기능 약화의 원인으로는 ▲오염물질 ▲스트레스 ▲인스턴트식품 ▲포화지방산 함유 식품(튀긴 음식, 동물성 지방) ▲술과 담배 등이 꼽힌다.

일상적으로 면역 기능 강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숙면을 해야한다. 특히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저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과식과 간식은 줄이고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콜라나 담배, 술은 저항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한다.

건강한 면역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해야 한다. 인삼·홍삼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필요한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해 면역 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이달의 제철농수산물로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되는 대파를 선정했다. 대파의 흰 줄기에는 사과보다 5배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뿌리에도 면역력 증진에 좋은 알리신과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또한 녹색 잎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베타카로틴과 관절에 좋은 칼슘이 많아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전년 동기 대비 건강식품 판매량 증가 

최근 G마켓에 따르면 지난 2월 4일~10일 프로폴리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나 꽃에서 얻은 화분, 수액에 자신의 분비물을 섞어 만드는 물질로 세균 등에 약해진 면역 기능이 원활히 수행되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함유돼 있어 유해 산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프로폴리스 외에 마늘즙(262%), 계피(178%), 오메가3(159%)도 같은 기간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약간의 매운맛과 단맛을 가진 계피는 체온 상승과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는 재료로 알려져 있다. 차로 끓일 수 있는 스틱부터 물이나 우유 등에 넣어 마시기 편리한 가루, 영양제처럼 바로 섭취 가능한 환까지 형태도 다양하다. 

11번가에서도 지난 2월 1일~14일 건강식품 판매량이 증가했다. 특히 ‘홍삼’은 33%, ‘인삼’은 65%,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는 52%, ‘어린이영양제’는 2배 가까이(93%) 증가했다. 

최근 2년간(2018~2019년) 11번가 ‘건강식품’ 카테고리 월별 거래 비중을 살펴보면 1년 중 ‘추석’ 선물시즌인 9월 비중(약 12%)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올해는 설 명절 직후 코로나19 이슈까지 더해져 1월 한 달 판매량이 2019년 9월과 2018년 9월 판매량을 앞지르며 월 판매 최고치를 기록했다. 

구매고객 연령대를 보니 40대 거래 비중이 38.5%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30대(28.9%), 50대(19.2%), 60대(7.2%), 20대(4.8%) 순으로 면역력 강화와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중장년층 고객들의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중 가장 대표적인 홍삼 판매량도 부쩍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성균관대 조재열 교수팀은 홍삼성분이 면역기능을 개선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조재열 교수팀은 홍삼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NF-κB, AP-1, STAT-1, ATF-2, 및 CREB 등 면역단백질의 핵내 이동을 촉진함으로써, 암세포 및 각종 바이러스, 세균을 사멸시키는 인자(산화질소, 활성산소 및 종양괴사인자 등)들이 활발하게 분비돼 면역력을 강화시킨다는 점을 규명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정관장 매출은 지난해 설 이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보통 설 선물 특수로 설 기간 매출이 치솟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로 설 이후에도 수요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인기 제품인 홍삼톤골드는 44%, 홍이장군·아이패스 등 어린이용 제품은 28%씩 증가했다.


아이사제닉스아시아퍼시픽코리아(유)_레드진생샷


레드진생샷 은 쉽게 지치고 피로해지는 현대인들에게 생기와 활력을 부여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간편하게 즐기는 음료타입의 건강기능식품이다. 피로 개선 및 에너지 부스팅 홍삼은 피로를 개선시켜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원료로 마테, 가시오가피, 홍경천, 차가버섯 등 다양한 식물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건강한 혈액 순환 홍삼은 혈소판의 혈액 응고를 억제해 건강한 혈액 순환
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항산화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제어한다.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_시크릿 발효홍삼 본

시크릿 발효홍삼 본은 진세노사이드가 체외로 배출되어 제대로 된 효능을 볼 수 없는 기존 홍삼제품의 단점을 보완, 유효성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온공법 발효 공정을 거쳤다. 홍삼을 발효시키면 장내 미생물의 사포닌 분해 과정 없이도 사포닌 대사산물 흡수가 용이해 장내 미생물 환경에 상관없이 누구나 홍삼의 유효기능을 누릴 수 있다.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추출·여과·농축한 뒤 복합균주를 이용해 자체 고안한 프리미엄 포뮬러에 따라 37도 저온에서 발효시켰다. 또 바쁜 현대인의 생활습관을 고려해 언제 어디서나 바로 짜 먹을 수 있게 액상 타입으로 만들고 휴대가 간편한 스틱 파우치로 포장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