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모르는 돈 송금…대포통장 사기 주의 (2020-07-07 09:36)

대포통장 명의인 되면 형사처벌 대상

▷ 알바사이트를 통한 대포통장 모집 실제 사례(자료: 금감원)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 이하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다양한 사기수법으로 대포통장을 수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7월 6일 소비자 경보(주의)를 발령했다. 대포통장 명의인이 될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인터넷 상에 노출된 자영업자 등의 계좌번호, 연락처 등을 확보한 후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해당 계좌번호로 피해금을 이체시키도록 한다. 이후 은행직원 등을 가장해 자영업자 등에게 돈을 잘못 입금했다며 피해금의 재이체 또는 현금인출을 요구하는 것이다.

문자, SNS 등에서 통장을 빌려주면 하루 10만 원 이상의 단기 고수익을 준다며 불특정 다수에게 통장 대여 또는 양도를 유도하는 사례도 있다. 여기에 응할 경우 대포통장 명의인으로 등록될 수 있다.

이 밖에 SNS, 알바사이트 등에서 구매대행, 환전 명목 등으로 통장 대여를 유도하거나, 대출이 필요한 자에게 대출을 해주겠다며 접근해 대포통장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사기 이용계좌의 명의인은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 및 전자금융거래가 제한되고 등록일로부터 1년 이상 신규 통장개설이 제한된다. 대포통장 양수도‧대여시 최대 징역 3년, 벌금 2,000만 원 부과 대상”이라며 “범죄의 인식정도에 따라 사기죄, 사기방조죄 등으로 형사처벌 대상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