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수돗물 유충 사태’에 직판업계 제품 주목 (2020-07-31)

“벌레 나와 못 마시겠다” 불안 심리, 정수기‧수소수기 구매로 이어져

인천에서 시작된 수돗물 유충 사태로 깨끗한 물을 찾으려는 사람이 늘면서, 필터 기능을 장착한 정수기‧수소수기 등 유충을 걸러낼 수 있는 관련 제품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7월 14일부터 19일간 인천지역 점포 정수기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527% 늘었다. 특히 인천에서 시작된 이번 사태가 전국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직판업계의 제품에도 관심이 쏠린다.

수돗물 유충 사태는 지난 7월 9일 인천 서구에 있는 한 빌라의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왔다는 민원이 제기되면서 시작됐고, 인천에 이어 서울과 부산 등에서도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잇따라 접수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7월 29일까지 전국 수돗물 유충 발생으로 의심되는 민원은 총 2,318건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국내에 알려진 깔따구류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확인된 게 없지만, 깔따구 유충이 나온 수돗물을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며 “다만 깔따구 유충은 수질기준 항목에 포함돼 있지 않아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깔따구는 파리목 깔따구과의 곤충으로 몸길이 약 11㎜에 일반적으로 평균 기온 30℃, 습도 약 60%에서 가장 많은 개체수가 발견된다. 특히 요즘과 같은 장마철에는 깔따구가 이상적으로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깔따구 유충의 서식처가 늘어나고, 개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에서 발생한 유충은 맛, 냄새, 미량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거치는 입상활성탄지 공정에서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환경부는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왔어도 세수나, 샤워 등 생활용수로는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벌레가 나왔다는 사실만으로도 수돗물을 사용하는 데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이 불안감은 필터 기능이 있는 정수기‧수소수기‧샤워기, 생수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정수기‧수소수기는 보통 렌탈 형태로 판매되고,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국에 판매원망이 구축된 방문판매‧다단계판매업계에서 주로 취급하고 있다.

정수기 전문기업 코웨이 관계자는 “현재 자사 콜센터로 정수기가 해당 물질을 거를 수 있는 지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깔따구 유충 수준의 크기는 코웨이 정수기를 통해 모두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수기‧수소수기, 생수 등을 취급하고 있는 다단계업계도 특수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CN코리아 관계자는 “수돗물 유충 사태가 터진 7월 둘째 주에 정수기 렌탈 주문 접수량이 전 주 대비 30% 증가했고, 그 다음주에는 25%가량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체 에스디플랫폼 관계자는 “최근 수소정수기 가격을 인하했고, 수돗물 유충 사태 이후로 수소정수기 제품에 관한 판매량과 관심이 늘었다”며 “수소수가 발생하는 깨끗이 정수한 물을 온 가족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도록 90만 원(회원가)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쿱 관계자 역시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의 영향도 있고, 최근 지쿠퍼(회원)분들도 힘내시라는 의미로 수소수 정수기 관련 이벤트를 진행했다”며 “베트남 지사 오픈 기념으로 진행한 한정 이벤트였는데도,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지난 7월 24일 해양 심층수를 출시한 아실리코리아의 전사무엘 지사장은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의 영향으로 해양 심층수 판매량에 큰 영향이 있었고, 출시 5일 만에 4∼5만 병 판매됐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는 한국암웨이(정수기), 투에버(샤워기 필터), 애릭스코리아(필터 기능 탑재 휴대용 물병) 등이 있다.

한편 7월 28일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 유충 사태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개하고, 발생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만족하는 수돗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모든 혁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