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코로나도 멈추지 못한 해외진출

지쿱·시크릿 베트남 영업 中

매니스는 캄보디아 라이선스 취득

  • (2020-08-07 08:52)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으며 업계의 해외 진출도 잠시 주춤했지만 지쿱이 최근 베트남에서 영업을 시작하고, 매니스 또한 캄보디아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등 국내 다단계판매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지쿱은 지난해 가장 뜨거운 시장 중 하나인 베트남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까다롭기로는 한국 못지않은 베트남 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강한 규제로 라이선스 취득이 다른 국가에 비해 원활하지 못한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라이선스를 취득한 지쿱은 그동안 품목별 제품 신고, 지역별 사업 허가 등의 일련의 절차를 마무리하고 지난 7월 22일 드디어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지쿱 관계자는 “본격적인 사업을 위해 까다로운 절차를 모두 마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또, 코로나19도 준비 기간을 더디게 한 영향도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지쿱은 하노이에 지사 사무실을 두고 호치민에는 센터를 두고 있다. 제품은 30여 종이 전량 한국에서 수출되어 판매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베트남에서 라이선스를 취득한 시크릿다이렉트는 비록 본사는 미국이지만 한국 지사가 글로벌 본부 역할을 하고 있다.

시크릿은 호치민 비즈니스 지역 중심부에 지사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18일 라이선스를 취득하고 한 달 뒤인 12월 19일부터 제품 판매에 돌입했다. 현재 시크릿 스킨케어 제품 17종이 판매되고 있으며, 오는 10월에는 22개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추가 론칭할 계획이다. 미국, 일본, 한국, 호주 등 여러 국가의 역량있는 글로벌 임직원이 베트남 오픈 시부터 선발되어 베트남 지사 설립 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현재도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시크릿의 글로벌 팀은 베트남 지원 차원에서 줌콜을 통한 제품 교육과 리더십 콘퍼런스 콜을 한 달에 1∼2회 진행하고 있다.

교원더오름은 지난해 연초 국내 행사에서 베트남 진출을 공식화했다. 이후 바로 베트남 현지에 주재원을 파견해 법인 설립 및 사무실 준비 등 일련의 준비를 마치고 베트남 정부의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국내 기업 중 가장 먼저 베트남 시장 진출을 준비했던 애터미도 아직 라이선스를 기다리고 있다.

당분간 코로나19로 국내 사업자들이 베트남을 방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어느 때보다 더욱 활발한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외에 캄보디아에서도 라이선스 취득 소식이 있었다. 지난해 출범한 매니스는 국내 시장 안착과 동시에 빠르게 해외진출을 이뤘다. 매니스는 지난 2월 신년 행사에서 캄보디아 진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같은 시기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캄보디아 진출에 걸림돌이 생겼지만, 현지에서 천천히 준비한 결과 지난 7월 21일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현재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 지사를 설립했으며, 제품 등록 절차를 진행 중에 있어 곧 본격적인 영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리스도 지난해 12월 일본에 진출했다. 카리스는 도쿄에 지사 사무실을 두고 제품 등록 등 모든 절차를 마쳤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증가폭을 보이는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최근 연일 1,0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집합금지 명령’과 유사한 정책을 펼치고 있어 사업자 모임은 물론 사업자들의 사무실 방문도 어려운 상태다. 카리스 관계자는 “일본 사업장은 사실상 문을 닫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물류회사를 통해 초기 사업자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이들 기업에 앞서 동남아 국가에 진출한 기업들도 각 국가 지사와 화상미팅을 통해 수시로 정보공유를 하고 해외시장 관리를 통해 꾸준히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