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아세안 화장품 규정을 따르는 태국 (2020-08-07)

수출가이드 화장품③ -태국


태국은 아세안(The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화장품 규정을 따른다. 아세안은 1967년 태국 방콕에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이 아세안 선언에 사인함으로써 설립된 공동체이다. 이후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가 합류해 현재의 10개국이 아세안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아세안 공동체는 아세안 화장품 위원회(ACC)를 발족하고 동남아시아의 화장품 무역에 관련된 기술적인 장벽을 없애고자 아세안 국가와 화장품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통합 관리규정인 ACD를 제정했다.


ACD제도
화장품 지침 및 제품 등록 승인의 상호인정을 위한 공통의 기술을 문서로 채택한 ACD의 내용은 크게 제품 정보, 제품의 효능, 라벨링, 안전성 요건, 화장품의 정의와 범위, 배합금지 및 배합한도 성분의 목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ACD에서 화장품의 정의는 전적으로 또는 주로 인체의 다양한 외피 부분 또는 치아와 구강 점막 부위를 청결하게 하고, 거기에 향취를 부여하고, 그 용모를 변화시키고, 체취를 정돈하고, 이들 부위를 보호하거나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접촉시킬 용도로 고안된 어떤 물질이나 조제품을 의미한다. 


화장품 라벨링 규정
아세안 회원국 내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라벨링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라벨링은 화장품의 1차 포장(화장품과 직접 닿는 용기) 또는 외부 포장(1차 포장을 수납하는 포장)에 적용되는 인쇄 또는 그려진 정보를 의미한다. 용기나 포장의 크기, 형태 또는 특성 등으로 인해 모든 사항을 표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인쇄물, 꼬리표, 전시판, 수출포장 등을 이용할 수 있으나, 화장품의 이름과 제조사의 제조번호는 반드시 1차 포장에 표기해야 한다. 또, 라벨링에 표시된 사항들은 쉽게 읽을 수 있고 이해하기 쉽고 지워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영어, 회원국들의 자국어 또는 판매지의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기되어야 한다. 이밖에 동물로부터 유래한 성분 표기를 위해 특정 경고를 요구할 수 있다.

성분 목록을 제외한 모든 라벨 내용은 태국어로 표기되어야 하며, 신고번호 및 외국 제조사 이름을 표기해야 한다. 제품의 용기 및 포장지가 태국이더라도 수입통관 시 완전한 라벨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 


라벨링의 표시 요건
▲화장품의 이름 ▲화장품의 기능 ▲사용법 ▲전성분(중량이 큰 성분부터 순서대로 기재하며, 농도가 1% 미만인 성분은 아래에 기재하고 색조성분은 다른 성분 다음에 기재함) ▲제조국 ▲시장 출시 담당자 혹은 담당 회사의 주소 및 전화번호 ▲함량(중량/부피) ▲제조번호 ▲제조일·유효기한(30개월 미만의 유효기간을 가질 경우) ▲유의사항(특히 ASEAN 규제 별첨 3, 6, 7에 기재된 내용과 관련)


태국 화장품 분류

태국의 화장품은 특별규제 화장품(활석 분말, 활석 등의 액체 제품 혹은 아연 피리 티온 또는 옥시 벤존 등의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과 규제 화장품으로 분류된다.


제품 신고 개관

태국 FDA 규정에 따르면 규제화장품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려는 태국 기업 또는 개인은 태국 FDA에 등록해야 하며, 별도로 제품 자체도 신고해야 한다. 제품 신고의 경우, 업체 등록번호를 발급받은 후에 진행 할 수 있다.

제품 신고를 위한 서류를 준비해 태국 FDA 온라인 웹사이트, One Stop Service Center(OSSC) 또는 관할 보건청 사무소를 방문해 등록하면 된다. 모든 서류는 태국어로 작성해야 한다. 개정이 있는 경우 모든 개정 사항에 서명해야 하며, 서류는 2부씩 준비해 사무소와 신고자가 각자 증빙으로 보관한다. 포장업체와 같은 2차 제조사도 제조사로 간주된다. 위임장 신청부터 규제화장품 제품의 상세 신고까지 약 3일이 소요된다.

외국 기업이나 외국인은 업체 등록 및 제품 신고가 불가하므로, 태국 상공회의소에 등록된 태국 기업을 통해 대행해야 한다. 

 

<출처: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김선호 기자ezang5@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