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불면증, 우울증 등 정신적인 문제는 영양결핍 때문 (2020-11-13 09:35)

우울증과 불면증의 주원인으로 작용하는 호르몬은 세로토닌이다.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음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뇌에 작용하는 세로토닌의 90%는 장에서 만들어진다. 장 내벽에 위치한 엔테로크로마핀 세포가 세로토닌을 합성하기 때문에 장내 미생물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여러 아미노산 중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전구물질이며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라는 균은 트립토판을 만든다. 세로토닌이 트립토판으로부터 생성 되려면 여러 가지 효소와 조효소로서 작용하는 비타민C, B6, 나이아신, 칼슘, 마그네슘, 아연, 엽산, 철분 등의 영양소들이 필요하다. 이런 영양소는 세로토닌 뿐만 아니라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생성 과정에도 필요한 조효소이다.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도 우울증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불면증과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장내미생물 상태를 바꿀 수 있는 식습관의 변화가 이뤄져야하고, 비타민, 미네랄의 충분한 보충과 효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장내미생물의 균형을 맞춰주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역할 중에서 면역조절기능을 빼놓을 수 없다. 면역과 균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는 면역세포가 살고 있는 장소이다. 면역세포의 80%가 장에 살고 있는데, 대부분이 장벽 안쪽에 존재하는 림프조직에 살면서 장의 환경과 끊임없이 소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면역세포는 각각의 세포가 수행할 기능을 습득하면서, 장내유익균은 면역세포가 과민한 면역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유익균이 감소하면 면역세포의 성장과 교육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렵고, 음식알레르기나 아토피피부염, 비염과 같은 과민성 면역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티아민은 세로토닌이 뇌 세포에 잘 작용하도록 도와주면서 불안과 우울감을 없애주고 뇌 기능을 도와준다. 술이나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아황산염은 티아민의 활성을 소실시키기 때문에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식품류, 술 등은 삼가는 것이 우울증과 불면증 등의 정신질환의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비타민B12는 뇌 영양제로 작용하는 필수적인 성분이라 할 수 있다. 비타민B12만 보충해주어도 뇌 관련 질환에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DHA물질은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는 대부분 지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전달기능이 잘되도록 하기 위해서 좋은 지방의 섭취가 필요하다.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충분해도 DHA가 결핍되면 신경세포 수용체에 결합하는 능력이 떨어져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이 발생된다. DHA가 충분히 보충되면 신경세포의 시냅스 혈관의 숫자가 증가하면서 우울증 증상이 완화되고 항염증의 효과가 있다.

우울증과 불면증, 집중력장애, ADHD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칼슘과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인 DHA, EPA, 비타민B군 등의 최적의 영양공급과 장내미생물의 균형 상태를 잘 맞춰줌으로써 예방과 치유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최적의 영양을 공급해주면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영양결핍만 개선해줘도 이런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현재 어떤 일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짜증이나 과잉행동장애, 무기력감과 우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면 식단부터 점검해봐야 한다. 효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이와 같은 증상들이 완화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