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원인 모를 이상 증상은 미네랄 부족이라고? (2021-02-18 17:39)

이유 없이 피곤하다. 머리가 띵하다. 나른한 경우 많이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하다면 무심코 넘겨서는 안되는데, 이럴 때 한번 쯤 체크해 봐야 할 사항은 바로 내 몸의 미네랄 지수이다. 현대인들은 먹는 것에 대해서는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잘 먹고 있는듯한데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현대인들은 포식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우리 몸은 심각한 미네랄 부족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만성적인 피곤 증상이다. 따라서 평소 만성피로가 심하고,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나고, 근육이 뭉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 각종 불편 증상이 나타나면 한 번쯤 내 몸의 미네랄 지수를 체크해 봐야 한다.

미네랄은 광물질의 일종으로 우리의 생명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물질이다. 비록 소량이지만 미네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만약 부족 하거나 결핍될 경우 생명 활동 자체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미네랄은 우리 몸에서 효소가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인체 내 효소가 작용하지 않으면 대사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효소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책임지고 있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섭취한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서 열량을 내는 기능을 수행하려면 반드시 분해되어야 하는데, 탄수화물은 스스로 분해되지 않는다, 이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따라서 미네랄은 우리 몸의 구성 요소 중 3.5%밖에 되지 않지만 결코 결핍 되어서는 안된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만성피로가 많은 현대인들은 대부분 미네랄 부족인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이 심각한 미네랄 부족을 겪고 있다. 범람하는 가공식품, 열량 높은 인스턴트식품이 우리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데, 이들 식품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균형이 대부분 깨져 있다. 과일은 껍질을 벗겨서 먹고, 쌀은 깎아서 먹는 것들의 식생활 패턴이 심각한 미네랄 부족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아무리 진수성천을 차려 먹는다 하더라도 이러한 식생활 패턴을 고수한다면 미네랄 부족으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밖에 없다. 이런 미네랄이 부족하다는 것을 가장 손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내 몸이 보내는 신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은 반드시 위험신호를 보내는데 이때 주의 깊게 자신을 잘 관찰해야 한다. 몸이 아픈데 병원에 가서 이것저것 검사를 해도 별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는 대부분 미네랄 균형이 깨져 있고, 이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증상은 컨디션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네랄 부족은 당장 우리 몸에 병이 생기게 하는것은 아니지만 심해지고 만성화된다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도화선이 된다.

암을 예방하는데도 미네랄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암을 예방하는 미네랄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이 셀레늄이다. 셀레늄은 과산화지질의 독을 없애는데 관여하고 하고 있다. 셀레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심장이 커지고 심장의 기능이 나빠지고, 갑상선의 기능이 약해질 수 있다. 비타민과 셀레늄을 날마다 50마이크로그램씩 투여한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 사이에는 암에 의한 사망률이 13%나 적다는 연구보고서가 발표되기도 했다. 셀레늄의 경우 하루 섭취량은 50~200마이크로그램으로 정하고 있다.

이외 부족한 여러 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주면서, 넘치는 것은 적당히 조절해주는 것은 건강한 우리 몸이 병든 몸으로 이행되는 과정을 최대한 늦출 수 있는 비결이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들을 선택하여 식생활 패턴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건강을 유지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