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취업에 도움? 시들해진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기대 못 미친 일자리 창출, 난이도 급등에 응시자 대폭 감소

  • (2021-06-03 17:27)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가 시행 1년이 넘도록 정착되지 못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및 진단결과에 따라 화장품에 색소, 향료 등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담당한다. 지난해부터 치러진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은 특별시험(1회 시험 당시 코로나19 급속 확산으로 응시 접수 취소 수험생에 한해 시행)을 포함, 현재까지 네 차례 시행됐으며 총 4,008명의 조제관리사를 배출했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화장품 산업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지난해 1차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에는 8,837명의 수험생이 몰렸으며, 2,928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하지만 2차 시험부터 합격률이 10%에 불과하자 응시자 수도 대폭 줄었다. 실제로 지난 3월에 치러진 3차 시험 응시자는 4,353명에 불과했으며, 합격률은 7.2%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기대를 모았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에 대한 지원이 급격히 줄어든 이유는 활성화되지 않는 맞춤형화장품 시장과 합격률 급락에 대한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화장품업계에서는 지난해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를 약 40~60억 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처음 기대치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화장품 업체 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 외에 실질적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가 눈에 띄지 않는다. 게다가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와 책임판매관리자의 업무 인정범위가 모호한 것도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불안하게 만든다.

여기에 1차 시험에서 33.1%를 기록했던 합격률이 2차 10.1%, 3차 7.2%로 급격히 하락한 것에 대한 의구심도 한몫하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해 1차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에 예상보다 많은 응시자가 몰려 추가로 시험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1차 합격자 수도 3,000명에 육박했다. 그러자 2차 시험부터 갑자기 합격률이 낮아졌다. 응시생들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A씨는 “1차 시험에서 예상보다 많은 합격자가 배출돼 2차부터 합격자 수를 인위적으로 조정하고 있다는 얘기가 들리고 있다”며 “응시자 수와 합격자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어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더 커졌다”고 토로했다.

시험 준비생들이 자격증의 실효성에 의문이 커지고 있는 반면, 업체들은 자격증 소지자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을 준비하고 있는 한 중소업체 관계자는 “합격자가 4,000명이라는데 막상 사람을 뽑으려면 지원자가 없다”며 “부랴부랴 기존 직원들이 응시했는데 갑자기 난이도가 높아져서 한 명도 합격자가 없다”며 울상을 지었다.   


정부 대책 마련했지만 실효성 의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자 식약처는 지난 5월 14일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자격활용 범위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개정을 통해 기존에 의사·약사·이공계 학사 학위 또는 2년 이상의 화장품 제조·품질관리 업무에 근무한 경력이 있을 때 인정하던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을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이 있는 경우 1년 근무한 경력이 있을 때도 인정받게 했다. 또한, 판매업자 자신이 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 하나의 판매장에서 조제관리사 업무도 수행이 가능해진다.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 소지자와 화장품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 플랫폼도 개발·운영한다. 식약처는 “이번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의 업무 활동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이번 정부의 대책 마련에 기존 자격증 소지자들조차 실효성에 의문을 품고 있다. 지난해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B씨는 “취업은 아직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라 어려움이 많다. 막상 맞춤형화장품을 준비하는 회사에 가봐도 대표도 업무에 대해 확실히 파악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결국 창업인데 화장품 책임판매업이 국민 건강과 연관된 업종이라 허가 등록이 까다롭다”고 지적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