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유통업계, 새해 벽두부터 ‘띠’ 마케팅

빙글빙글 세상이야기

  • (2022-01-21 10:02)


유통업계가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 벽두부터 호랑이를 앞세운 마케팅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업계가 선보이는 신년 마케팅은 그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앞세운 ‘띠 마케팅’에 집중되고 있다. 이는 캐릭터로 풀어내기 쉬운 동물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호랑이 캐릭터 제품에 새겨 눈길
유통업계는 올해의 동물인 호랑이를 재치 있게 재해석한 디자인적 요소부터 한정판 제품 등을 출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먼저 코카-콜라는 최근 코카-콜라 패키지에 호랑이 일러스트를 더한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를 출시했다.

▷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

이번에 출시된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는 작년 하반기 코카-콜라가 4년 만에 리뉴얼한 아이콘 패키지에 임인년을 상징하는 호랑이 일러스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호랑이 일러스트를 어른과 아이 호랑이로 구현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새해의 따뜻하고 행복한 일상을 응원하고자 했다. 새해에는 가족,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일상이 마법같이 특별해지는 유대감과 즐거움을 경험해 보자는 것이다.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는 감각적인 호랑이 일러스트를 담은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여 나눔과 소장 가치의 특별함을 높였다. 제품은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300ml, 500ml, 1.25L, 1.5L, 1.8L 페트 제품으로 출시됐다. 대형할인점 및 슈퍼, 편의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포장 용기에 호랑이를 형상화한 ‘어흥에디션’을 선보였다. 호랑이의 해인 1974년에 첫 출시된 바나나맛우유의 48주년을 기념한다는 의미도 담았다는 설명이다.
▷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어흥에디션

‘어흥에디션’은 제품 고유의 단지 모양 용기에 귀여운 호랑이 얼굴을 새겨 넣었다. 4개입 멀티팩은 눈 내리는 새해의 분위기가 연상되는 디자인을 입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설 명절을 앞두고, 임인년 호랑이해를 기념해 호랑이 모양을 담은 와인들을 출시했다. 호랑이를 이용해 레이블을 만든 칠레산 ‘사비오 임인년 세트’, 이탈리아 풀리아에서 생산한 ‘포지오 나자레오 라돈 세트’ 등이 바로 그것.
▷ 신세계백화점이 준비한 와인, 포지오 나자레오 라돈 세트

신세계백화점 최원준 식품 담당은 “임인년 설을 맞아 스토리와 의미를 담은 다양한 와인을 준비했다”며 “소중한 사람들에게 응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뜻 깊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귀엽거나, 용맹하거나
호랑이 얼굴을 형상화하거나 용맹한 호랑이를 연상시키는 매콤한 맛의 제품도 인기다.

크리스피크림도넛은 새해맞이 신제품 ‘복받아랑’을 출시했다. ‘복받아랑’은 호랑이 캐릭터를 귀엽게 형상화한 도넛이다. 부드러운 도넛에 ▲헤이즐넛 초코를 넣은 ‘복받아랑’ ▲딸기우유 크림을 넣은 하트모양의 ‘사랑해랑’ ▲초콜릿 아이싱으로 토핑해 진한 달콤한 맛의 ‘행복해랑’ 총 3종으로 구성됐다.
▷ 파스쿠찌&무직타이거 협업으로 탄생한 신제품 3종

파스쿠찌는 무직타이거와 협업한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매 순간 호랑이 기운 받아 힘내세요!’라는 콘셉트로 각 제품에 호랑이 줄무늬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 3종은 ▲ 라떼 젤라또와 향긋한 얼그레이를 블랜딩해 부드러운 풍미가 가득한 ‘타이거 얼그레이 쉐이크’ ▲천일염 젤라또와 고소한 우유를 블랜딩해 쫀득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과 깔끔한 맛이 매력적인 ‘타이거 밀크 쉐이크. ▲초콜릿 롤 시트에 촉촉한 쿠키 앤 크림과 진한 초코 크런치 쿠키를 넣은 ‘타이거 롤케이크’ 등이다.

KFC는 호랑이 기운을 담은 쏘이치킨이라는 뜻의 ‘쏘랑이치킨’을 선보였다. ‘쏘랑이치킨’은 깊고 진한 간장에서 느껴지는 감칠맛과 호랑이 기운처럼 끝에 서서히 올라오는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재출시 요청이 많았던 ‘쏘이치킨’ 시리즈의 신메뉴로, ‘갓쏘이치킨’과 ‘신갓쏘이치킨’의 후속 메뉴로 출시됐다.


유통업계 단골, ‘띠 마케팅’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굿즈도 빠질 수 없다. 할리스는 임인년을 기념해 감성 굿즈로 잘 알려진 쿤더샵의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해 호랑이 캐릭터 ‘흐코’를 개발했다. 1월 1일부터 27일까지 매장에서 판매하는 케이크 메뉴 및 신메뉴에 할리스 호랑이 캐릭터 데코픽을 꽂아 제공한다. 매장에서 호랑이 데코픽이 올라간 메뉴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흐코’ 종이 엽서를 증정하며 귀여운 ‘흐코’의 모습이 담긴 굿노트 다이어리 템플릿도 공식 SNS를 통해 무료로 배포한다.

스타벅스는 검은 호랑이의 해를 표현한 굿즈를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새해 범 머그’와 휴대폰, 전자기기를 거치할 수 있는 ‘범 피규어 스탠드’ 등 31종의 상품이다. 범 피규어 스탠드 구매는 1인 2개로 제한된다.

파리바게뜨는 ‘복(福)’을 가득 담은 신년 제품과 연계한 혜택을 제공한다. 파리바게트는 ‘2022 힘찬 호랑이 기운 받으세호!’를 주제로 호랑이 탈을 쓴 라이언이 복주머니를 들고 있는 귀여운 모습을 표현한 입체 케이크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 달에는 특별히 ‘라이언 복돌이’ 케이크 출시를 기념해, 라이언의 반려묘이자 친구인 ‘춘식이’ 캐릭터가 호랑이 탈을 쓴 ‘춘식이 쿠션’도 함께 선보인다.
▷ 파리바게트의 ‘2022 힘찬 호랑이 기운 받으세호!’를 주제로 한 케이크

엘지유니참도 2022년 호랑이해를 맞아 마미포코 대표 영유아 기저귀 ‘에어핏 공기솔솔’ 호랑이 에디션을 출시했다. 2022년형 에어핏 공기솔솔은 우리 아기들이 호랑이처럼 튼튼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저귀에 아기호랑이 ‘호찌’를 넣었다. 한정판으로 출시된 에어핏 공기솔솔 호랑이 에디션은 밴드형과 팬티형 두 가지로 만날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언제부터인가 새해가 되면 업계에서는 의례적으로 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올해에는 식품뿐만 아니라 패션, 뷰티 등 여러 브랜드에서 호랑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며 “귀엽고, 재미있는 디자인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젊은 MZ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어 ‘띠’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은 판매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