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소분 허용, 첨가제 확대 급변하는 건기식 시장 (2022-05-26 16:50)

소비 트렌드 변화, 제형의 다양한 변화로 파급효과↑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 법제화와 건강기능식품 관련 식품첨가물 확대 등으로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지난
2년간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시범사업으로 운영됐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 올해 정식사업으로 전환이 확실시된다. 그동안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정식사업 전환이 불투명했던 이유는 소분 판매 법제화에 약사회가 반대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 초 선거를 통해 집행부가 바뀐 약사회가 전향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대한약사회는 최근 공문을 통해 전국 시도 지부에 건강기능식품 관련 정책에 관심이 있고 전문성을 지닌 인력풀 구성을 위한 임원 추천을 요청했으며
, 최근 남인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에 관한 대응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마디로 소분 판매 법제화 절대 반대에서 조건부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 약사회는 시대적 흐름인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 법제화는 받아들이고 이후 건강기능식품 전문 상담사의 자격 제한, 소분업 약국 등록 면제 등 실익을 취한다는 전략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업체들이 망설였던 가장 큰 이유가 약사회의 반대로 소분 법제화가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올해 말 소분 판매가 정식으로 법제화된다면 내년부터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지난
4월 식약처가 행정예고한 식품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일부개정안도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가 식품첨가물로 신규 지정되고 규산칼슘이 건강기능식품 제조 첨가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골자다.

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는 프로바이오틱스처럼 장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데 필요한 장용성 기제 중 하나다
. 기존에 사용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이 한정돼 있어 활용도가 높지 않았지만, 장용성 기제에 활용되는 첨가물의 선택지가 늘어 다양한 제품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규산칼슘의 건강기능식품 사용 확대로 앞으로 서로 다른 제형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다수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 예를 들어 EPA DHA가 주성분인 오메가3 제품의 경우 주로 생선 기름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린내 등 냄새가 강해 그동안 연질캡슐 형태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액체 흡수율이 뛰어난 규산칼슘을 건강기능식품 첨가물로 사용하면 액상형태의 기능성 원료를 정제나 분말로 제조하기 쉬워진다. 한 마디로 규산칼. 사용으로 오메가3 등 그동안 액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기능성 원료의 제형을 다양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체형태와 액상 형태의 기능성 원료를 하나로 배합한 제품을 만들기 수월해진다는 의미다.

지난
46일 남인순 의원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지 20년이 경과했다며, ‘기능성식품에 관한 법률로 명칭을 개정하고,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을 감소하는 표현을 추가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모든 식품의 기능성 인정 등에 관한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제명을
기능성식품에 관한 법률로 개정하고, 기능성의 정의에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기능성 정의를 반영하여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을 감소하는 표현을 추가하는 등 기능성의 의미를 명확히 했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경계를 최소화하고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법률 전면 개정과 소분 판매 법제화
, 첨가제 확대로 인한 제형의 변화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