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프로바이오틱스, 항생제나 면역 억제제 병용 섭취 주의

건강기능식품과 약 함께하면 안되는 조합은?②

  • (2022-06-16 17:45)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가장 오래된 건강기능식품 원료
프로바이오틱스는 ‘pro’‘biotics’의 합성어다. ‘pro’‘~를 위한이라는 의미이고, ‘biotics’생명을 뜻한다. ‘친생제라고 번역되기도 하며 항생제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세계보건기구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전에는 유산균이 유익한 균의 대명사로 쓰였지만, 유산균이 아닌 다른 세균이나 심지어 특정 대장균과 효모균도 몸에 유익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이름을 사용하게 됐다.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단어의 역사는 짧지만
, 인류의 생활에 들어온 지는 수천 년이다. 치즈와 요구르트부터 우리나라의 김치와 된장에 이르기까지 발효를 이용해 부패를 막고 영양가를 높인 전통 음식들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었다. 넓은 의미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요구르트, 김치, 낫토 등을 포함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면 배양액을 제거한 살아 있는 세균 그 자체를 말한다.

초기 프로바이오틱스는 대부분 우유에 배양하여 세균만 분리한 후 동결 건조한 것이다
.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초기 연구에서 일부 극적인 결과가 나왔는데도 프로바이오틱스는 오랫동안 임상에 직접 적용되지 못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 투여 용량, 포장 방법 등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배양 방법과 보관 방법에 따라 살아 있는 균의 수와 상태가 크게 달라진다. 이런 이유로 프로바이오틱스를 특정 질환에 적용한 실험 결과들은 들쭉날쭉했고 프로바이오틱스의 효용성을 주장하는 논문에는 부정적인 검토가 뒤따랐다.

그러다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임상에 적용한 실험들이 점점 더 명료한 결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몇 가지 질환에 대체로 일관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 있는 미생물이라서 다루기 까다롭다. 하지만 분명 이를 잘 이용하면 치료하기 어려운 알레르기 체질의 개선에서 항생제를 대신하는 신약, 그리고 암이나 심장질환의 예방 등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의학계는 기대하고 있다.

병용 섭취 부작용 신고 증가
()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식약처가 발표한 ‘2020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홍삼, 개별인정형에 이어 점유율 3위를 차지했다. 고시형 원료만 따지면 2위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장내 세균의 구성 비율이 건강에 중요한 요소다
. 유익균과 유해균 등 장 내 미생물 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장내 산도(pH)이다. 우리 몸의 장은 알칼리성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유익균은 산성일 때 활성화된다. 결국,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이다. 장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 점막을 보호하며 유익균을 증식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할 때 일부 의약품을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우려돼 주의가 요망된다
. 실제로 지난 8년간 프로바이오틱스와 의약품 병용 섭취 관련 부작용 신고 건수는 4,100여 건에 이른다. 미국 FDA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할 때 장기이식자, 항암치료 환자, 심장질환자, 대장염 환자 등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섭취에 대해 주의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자료 참조
: 건강기능식품 정보포털>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