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에스디생명공학, 건기식으로 대박 행진 잇는다 (2022-06-17)

기획탐방① - 에스디생명공학

▷ 에스디생명공학 마곡 연구소


에스디생명공학은 2008년 설립된 화장품 회사로 마스크팩으로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 SNP를 보유하고 있다. 일명 ‘바다제비집 마스크팩’으로 유명세를 이어오고 있는 에스디생명공학은 설립부터 현재까지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명성을 쌓아왔다.

그동안 에스디생명공학은 화장품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해왔으나, 앞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연구와 비중을 높여 또 한번의 성공신화를 쓸 채비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스디생명공학의 직접판매 유통채널인 에스디플랫폼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성장세에 불이 붙을지도 관심사다.


신소재 개발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One-Stop’
에스디생명공학의 연구소가 있는 서울시 강서구 마곡 사옥은 지난 2019년에 건립됐으며 지하3층~지상10층, 연면적 7,050㎡ 규모다. 건축 연면적의 40% 이상을 연구시설 면적으로 확보하면서 친환경빌딩(녹색건축물) 인증을 받았으며, 지하 3층 주차장 공간에 전기차 충전시설도 갖추고 있다.


▷ 에스디생명공학 본사 로비


특히 에스디생명공학의 연구소에는 현재 건강기능식품/화장품 소재 개발 R&D 전문, 건강기능식품 응용개발 전문 등 15명 이상의 인력들이 마곡 본사, 음성 제1공장 및 제2공장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에스디생명공학 마곡 연구소


화장품 및 건강식품에 관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한 에스디생명공학 연구소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강점은 건강기능식품/화장품 개발에 있어서 소재 개발부터 완제품 응용개발에 이르기까지 ‘One-Stop’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2016년 10월부터 2020년 9월까지 4년 연속 한국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하는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K-BrainPower)’으로 선정되면서, 과학적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소비자들로부터 큰 폭의 신뢰를 얻고 있다.

마곡 본사 연구소는 3~5층을 활용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및 본부로 사용 중이다. 이곳에서는 미생물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를 통해 유용 미생물을 이용한 신소재 개발연구, 개발 소재 표준화 및 원료화, 제형 적용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에스디생명공학 연구원들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올해 크릴오일 등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은 크릴에서 크릴오일 추출 시 그 어떠한 유기용매제를 사용하지 않고, 100% 효소분해공법을 사용했으며, 전 세계 10개국에 특허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에스디생명공학은 효소처리 크릴오일을 이용해 ‘혈중 중성지방 개선 효능’이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기 위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 중이다.


7월부터 음성 제2공장 가동
에스디생명공학의 연구소에서 개발된 제품의 생산은 충북 음성에 있는 공장에서 이뤄진다. 특히 제2공장이 오픈 되는 오는 7월부터는 연질캡슐, 경질캡슐, 타블렛, 분말 등 제형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음성 제1공장은 ▲수산물라인(TFE 농축기, NCE 농축기, 데칸트, 원심분리기 등) ▲농산물라인(가압탱크, 연속식농축기, NVTE 농축기, 필터프레스 등) 등의 주요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과채가공품(딸기농축액, 오디농축액, 베리믹스농축과즙 등) ▲어유(크릴오일) ▲효소식품(복합곡물발효효소분말 등) ▲두류가공품(검은콩추출농축액 등) ▲헛개나무열매추출농축액 등 ▲기타가공품(발효인삼농축액, 고형차: 황칠추출분말, 상차:황칠추출액) 등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젤리, 액상, 분말, 액상 로터리 파우치 등의 포장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할랄, ISO 22000(BSI), GMP, 과채음료·액상차·캔디류·혼합음료·과채주스 HACCP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제2공장에는 ▲연질캡슐라인(식물성2, 동물성2) ▲타정라인(타정기2, 코팅기2) ▲하드캡슐라인(하드캡슐기1) ▲배합(유동층과립기, 하이스피드믹서) ▲포장라인(PTP포장기, 병 포장기, 분말스틱 30열, 액상스틱 10열, 젤리스틱 포장기, 로타리 파우치) 등의 주요 생산 설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 에스디생명공학에 비치돼 있는 각종 수상, 인증 내역


에스디생명공학 연구소 Q&A

Q.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SCI급 연구논문 게재, 신규원료 국제화장품원료집 수재 등 연구 성과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혹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끈 성분 또는 기술을 꼽으라면 무엇인가?
개발 소재 중 기억에 남는 것은 ‘발효바다제비집’이다. 바다제비집에 에스디생명공학의 발효 기술을 적용하여 유효 성분인 Sialic acid(시알산)의 함량을 높여 이를 화장품에 적용하여 크림과 세럼으로 출시했었다. 당시 와디즈펀딩을 2차례 진행하여 모두 2,000% 이상 펀딩을 달성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바다제비집은 에스디생명공학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소재로 현재는 ‘발효효소처리 바다제비집’을 이용하여 면역 증진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Q. 신소재 발굴부터 제형 개발까지 걸리는 평균적인 시간과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신소재 발굴부터 제형 개발까지는 대략 3~5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우선, 소재를 선정하기 전에 해당 소재의 생산성, 경제성 및 시장에서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의미가 없다면 효능이 좋은 소재라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 다음으로 소재가 선정되고 나면, 해당 소재의 제조공정 및 성분 표준화를 거쳐 대량생산한 원료를 활용하여 유효성 평가, 안전성 평가,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여 소재를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런 개발 과정을 거쳐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원료 인정을 받게 될 경우 해당 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제형으로 개발하고 출시하게 된다. 제형을 개발할 때에도 소재의 특성, 일일 섭취량, 맛 등에 따라 제형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수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다.


Q. 뷰티와 헬스 중 연구 성과가 더 많은 분야는 무엇인가?
에스디생명공학은 화장품 사업을 시작으로 성장한 기업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화장품 부분의 연구 성과가 더 많다. 하지만 현재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정부 R&D 사업,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건강기능식품 분야의 연구 성과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Q. 올해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분야가 있다면?
R&D 본부는 지난 2021년부터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에스디생명공학의 대표적인 소재인 크릴오일을 활용한 ‘혈중중성지방 개선’, ‘전립선 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발과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호흡기, 면역, 수면건강 등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기능성과 관련된 소재 개발을 주로 진행하는 중이다.


▷ 현장 영상 QR코드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