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직판업계,‘기능성’ 갖춘 콜라겐 재주목 (2022-11-10 14:57)

“개별인정형 원료 사용 매출에 도움”

▷ 일러스트: 노현호


코로나
19로 인해 웰니스(Wellne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너뷰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직판업체도 이너뷰티의 대표 제품군인 콜라겐에 다시 주목하고 있다.

웰니스는 웰빙
(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소비 형태를 뜻한다. 이런 흐름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최근 직판업계에서 콜라겐 제품에 재주목하고 있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의 웰니스 트렌드와 가장 부합되기 때문이다
. 그동안 콜라겐 제품은 일반식품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기능성을 획득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받는 제품이 부쩍 증가했다.


개별인정형 원료 소비자 신뢰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은 개별인정형 원료를 사용해 품질 규격과 효과가 검증됐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식품과 확실한 차별화가 가능하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콜라겐 제품 중 식약처로부터 효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콜라겐 원료를 함유한 제품 비중은 3%대에 불과하다.

지난
7월 리만코리아는 라이프닝 뷰티 콜라겐 앰플을 출시했다. 서흥헬스케어의 개별인정형 원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SH를 리만코리아와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개발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2중 기능성 콜라겐과 비오틴을 주원료로 피부 보습,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방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이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서흥헬스케어의 콜라겐 제품은 지난
3월 식약처로부터 피부 건강 기능성 개별인정을 받았다. 요즘 콜라겐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저분자 피쉬콜라겐 제품이다.

뉴스킨 코리아는 지난
10월 리뉴얼한 콜라겐 뷰티 플러스를 출시했다. ‘콜라겐 뷰티 플러스는 식약처가 인정한 기능성 원료를 함유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피부 속 세포와 동일한 구조로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GT를 주원료로 사용해 피부 보습 및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부원료로는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및 세라마이드를 함유했다.

리뉴얼된 제품은 하루 섭취량을 기존
3포에서 2포로 줄여 섭취 편의성을 개선했다. 착색료나 합성 향료를 포함하지 않은 망고맛 스틱 젤리 제형으로 휴대성도 높여 언제 어디서나 맛있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최근 콜라겐과 관련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업체는 아미코젠이다
. 아미코젠은 베트남 메기에서 추출한 콜라겐에 대한 개별인정형을 식약처에 신청한 상태다. 12월에 승인을 받을 것으로 업체는 전망하고 있다.

아미코젠은 지난해 베트남에서 메기 양식장을 운영하는
나비코(NAVICO)’와 합작 투자법인 아미나비코를 설립해 연간 800톤 규모의 콜라겐 핵심 원료인 메기 어피 젤라틴을 안정적으로 확보했다. 아미코젠은 베트남에 아미나비코 설립으로 원료부터 젤라틴 생산 공장, 콜라겐 제조공장 등 콜라겐 생산의 원스톱 생산라인을 완성했다. 국내 콜라겐 원료 생산 1위 업체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애터미도 지난
2020년부터 이너콜라겐을 판매하고 있다. 피부 보습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식약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어린 콜라겐은 100% 생선 비늘에서만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으로 체내 흡수가 쉽다. 또한, 총 콜라겐 함량도 3,270mg에 이른다.

업체 관계자는
개별인정형 원료의 장점은 해당 원료의 품질 규격과 피부와 관련된 기능성 효과를 확실히 인정받았다는 점이라며 최근에는 흡수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저분자 콜라겐도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 이 관계자는 직판업체들의 경우 상당수가 화장품도 판매하고 있어 시너지 효과도 확실한 편이라며 일반식품에 사용되는 콜라겐 원료와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의 가격 차이는 거의 두 배에 달하는 만큼 제품가격도 높아져 매출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