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에스디플랫폼의 핵심 원료 전격 해부

‘바다제비집’의 비밀을 파헤치다

  • (2022-11-10 15:54)

()에스디플랫폼(회장 박설웅)의 주요 면역증진 제품에는 에스디생명공학의 특허원료인 바다제비집을 함유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보양 식재료로 미용 목적으로 중국의 황족 및 귀족들에게 사랑받았던 바다제비집. 이토록 오랜 기간 귀한 대접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희귀 보양재료 바다제비집
바다제비집은 금사연이라는 바다제비가 동굴 안 또는 절벽에 지은 집을 일컫는다. 지푸라기나 풀을 이용해 집을 짓는 일반 제비와는 달리 바다제비는 식용이 가능한 해초와 자신의 타액을 섞어 집을 짓는다. 이 타액이 굳으면 반투명한 젤리 형태가 되는데, 바로 그러한 젤리가 우리가 가공할 수 있는 바다제비집인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동굴 또는 해안 절벽에 집을 짓기 때문에 채취하기가 매우 어렵다
. 현재도 얻기가 매우 힘든 바다제비집은 오래전에는 더욱 희귀 상품으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

 
바다제비집은 중국에서 명나라 시기부터 먹기 시작했는데 청나라 제6대 황제이자 청의 전성기를 만들었던 건륭황제가 매일 아침 바다제비집 수프를 마셨고 88세까지 살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에서는 바다제비집이 불로장생을 뜻하는 의미도 함께 지녔다고 한다. 또한, 절세미인으로 알려진 양귀비와 동안으로 널리 알려진 서태후 역시 피부 미용을 위해 바다제비집을 즐겨 먹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현재도 자신과 태아의 건강을 위한 산모부터 기력이 약한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바다제비집 요리를 즐겨 먹는다.


왜 바다제비집인가
?
그렇다면 왜 그렇게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바다제비집을 찾았을까? 옛 문헌 <본초강목>에서는 바다제비집이 허한 기를 보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홍루몽>에서는 기를 보호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고 피부를 맑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이에 많은 학자들이 바다제비집에 대한 연구에 돌입했고 바다제비집이 갖고 있는 놀라운 성분은 물론 효능
·효과에 대해 속속 밝혔다. 학자들에 의해 밝혀진 바다제비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알산 함유량이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 중 가장 풍부한 시알산 함유량을 자랑하는데, 일반적으로 신생아의 건강에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모유보다 128배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바다제비집의 주요성분인
시알산(Sialic acid)’이 세포막의 주요 단백질 성분으로 바이러스가 세포 내 침투를 막아주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논문 등을 통해 밝혀졌다. SCI급 국제 학술지 BMC보완대체의학에 게재된 논문과 세계적 의학 전문지 도브프레스가 발행한 논문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에스디생명공학도 바다제비집에 대한 자체 연구에 돌입했으며
, 바다제비집추출물과 발효홍삼추출물, 상황버섯추출물을 더해 바다제비집복합추출물(특허등록 10-2405386)’을 개발했다. 에스디생명공학이 개발한 바다제비집복합추출물은 세포 독성 없이 안전하고, 과도한 염증반응 억제에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발효바다제비집으로 한층 더 강화
에스디플랫폼은 에스디생명공학의 바다제비집복합추출물을 비롯해 면역증진 3중 복합기능성 원료를 담은 에스디 에이뮨을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었던 지난 202011월 출시했다.

하지만
2년 만에 더욱 심도 깊은 연구 끝에 바다제비집의 시알산 함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것이 바로 발효바다제비집이다.

기존 바다제비집추출물은 열수 추출 방법으로는 수용성물질 일부만 추출할 수 있었다
.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에스디생명공학은 새로운 추출 방법인 발효효소 추출법을 이용 95% 이상 완전 분해한 추출물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추출한 발효바다제비집추출물에는 기존 바다제비집보다 시알산 함유량이 약 85배 증가했고, 발효 전 대비 면역증진효과 역시 5배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6종의 아미노산 역시 원물의 50%를 함유하는 등 유기용매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발효효소추출 방법으로 면역에 특화된 중간 다당체로 구성되어 더욱 많은 유효성분 및 효능효과를 기대하게 됐다. 에스디생명공학은 지난 6월 발효바다제비집으로 면역개선 특허출원은 물론 개별인정형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개발한 발효바다제비집추출물을 함유해 업그레이드한 에스디 에이뮨을 지난 10월 선보였다. 새로운 에스디 에이뮨에는 발효바다제비집추출물 외에도 기존 10종의 멀티비타민미네랄과 유산균사균체 ‘EF2001’13종의 멀티비타민미네랄로 증대하고 식물성유산균사균체인 ‘nF1’로 바꾸었다. 여기에 기존 복합면역기능성 성분인 유기농알로에분말, 6년근 홍삼농축액분말, 아연을 비롯해 4종의 버섯 등 면역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너지 부원료를 함유했다. 새롭게 선보인 에스디 에이뮨 한 포에 면역, 아미노산, 유산균, 비타민, 미네랄 등을 모두 담은 올인원 영양제품으로 탈바꿈된 것이다.

한편
, 에스디플랫폼은 올인원 면역, 영양제품인 에스디 에이뮨을 시작으로 특허성분을 적극 활용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