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유통업계, 월드컵 ‘집관족’ 정조준

빙글빙글 세상이야기

  • (2022-11-25 10:19)

▷ 일러스트: 게티이미지프로


카타르의 무더운 날씨 탓에 예년보다 늦은 시기에
‘2022 피파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됐다. 1121일부터 121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월드컵에서는 예선전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32개국이 치열한 경기를 펼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도 월드컵과 관련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올림픽과 함께 세계 2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월드컵은 축구라는 단일 종목이어서 프로모션의 집중도가 높고 올림픽 기간보다 2배 이상 길게 열리고 있어 올림픽을 능가하는 마케팅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 경기 일정 보니
치맥 땡기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은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을 차례로 만나 16강을 향한 맹렬한 경기를 치를 전망이다. 한국시간으로, 먼저 우루과이전은 1124일 목요일 오후 10, 가나 전 1128일 월요일 오후 10, 포르투갈전 123일 토요일 오전 0시에 열린다. 모두 치킨과 맥주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는 시간(특히 포르투갈)이다. 다만 2002년부터 시작된 대규모 거리응원은 이태원 참사 여파로 축소되는 분위기다. 대신 집에서 응원하는 집관족들이 늘고 있어 이를 겨냥한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먼저 이마트
24는 집에서 축구 경기를 응원하는 집관족을 겨냥해 1118~30일 맥주 120종에 대해 6캔을 13,500원에 제공하며, 25종의 와인/양주에 대해 1124~30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여기에 수제 맥주, 전통주 행사 상품까지 포함하면, 지난해 11월 주류 정기행사와 비교해 30%나 많은 상품에 대해 대규모 행사를 진행하는 셈이다.
▷ 이마트24는 집에서 축구 경기를 응원하는 집관족을 위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 행사가 진행되는 기간 맥주, 와인 안주로 어울리는 핫바, 냉동만두, 막창, 곱창 등 안주/간편식품 30여 종에 대해 1+1, 2+1 덤 증정 행사도 펼친다. 특히 이마트24는 축구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대한축구협회(KFA)와 협업해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의 사진이 들어간 축구 먹거리 8종을 판매하며, 대한민국 경기 당일(1124, 1128, 123)에는 해당 상품에 대해 반값 할인을 진행한다.

인기 안주
10종에 대해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경기 당일에 쥐포, 오징어, 육포 등 인기 안주 10종을 행사카드(BC/현대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마트
24 영업마케팅팀 김주호 파트너는 이번 대규모 행사를 통해 고객들과 한마음으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국내 편의점
1CU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캡틴 손흥민 선수를 브랜드 모델로 선정했다. CU는 손흥민 선수의 소속팀인 토트넘 홋스퍼 직관 투어 이벤트도 열 계획이다. 스탬프 프로모션을 통해 선정된 5명의 고객과 추후 공개되는 고객 참여 이벤트를 통해 뽑힌 2명의 고객을 더해 총 7명으로 구성된 쏘니 원정대를 꾸리고, 내년 초 토트넘 홋스퍼의 경기를 관전할 수 있는 직관 투어(숙박, 항공 포함)를 지원한다.

직관 투어 이벤트는
CU의 할인 행사인 국가대표 1+1 베스트11Days’, ‘()이 나는! 물가안정 기획전’, ‘치얼업 타임의 이벤트 상품 구매 후 멤버십 적립을 통해서도 응모가 가능하다. 포켓CU로 적립을 하면 응모 스탬프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 CU는 손흥민 선수를 브랜드 모델로 선정했다


국가대표 1+1 베스트11Days’ 행사는 매달 1일부터 11일까지 고객 수요가 높은 인기 상품에 대해 1+1를 적용하고 ()이 나는! 물가안정 기획전CU의 초저가 PB인 득템 시리즈 상품들을 비롯해 대용량, 번들 상품을 중심으로 할인을 제공한다.
▷ 일러스트: 게티이미지프로

각종 할인행사, 월드컵 한정판 제품 출시도
쿠팡은 거리응원이 취소돼 늦은 저녁 경기를 집관하게 될 고객들을 위해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 준비된 테마는 쿠팡only 야식’ ‘로켓직구 인기스낵’ ‘비알콜음료’ ‘TV기획전등으로, 집관할 때 먹기 좋은 간편식품부터 대형TV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대형
TV 상품으로는 쿠팡이 직수입하는 TCL 상품이 준비돼 있다. TCL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브랜드는 아니지만, 글로벌 LCD TV 점유율 2위 브랜드다. 쿠팡은 TCL 상품을 직수입해 유통과정을 줄이고 국내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응원 아이템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 한국 대표팀의 전통적 응원 컬러인 붉은색 패션 아이템부터 유아동과 반려동물을 위한 응원복도 마련했다. 이밖에 붉은악마 머리띠와 응원봉 등 응원도구와 축구화, 축구공, 축구장갑 등 축구용품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쿠팡 관계자는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응원하며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거리응원 대신 쿠팡이 마련한 기획전으로 인기 식품과 대형 TV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해 즐거운 집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카타르 월드컵 공식 스폰서 브랜드 오비맥주 카스는 지난
10월 출시한 넘버 카스 패키지에 이어 넘버 카스 골드캔을 한정판으로 출시한다고 1114일 밝혔다.
▷ 오비맥주 카스는 ‘넘버 카스 골드캔’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넘버 카스 골드캔은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의 승리를 기원하며 황금색으로 특별 제작됐다
. 황금색 캔의 앞면에는 행운의 숫자 7이 크게 그려져 있으며, 뒷면에는 카타르 월드컵 공식 엠블럼이 새겨졌다. 넘버 카스 골드캔은 500ml 캔 제품으로만 소량 제작돼 11월 셋째 주 편의점, 전국 대형마트 등에서 한정 판매될 계획이다.

월드컵 캠페인의 일환으로 출시된 넘버 카스 패키지는 카스 브랜드 로고 아래에
0부터 9까지 숫자를 크게 입혀 경기 결과 예측 등 색다른 넘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한 제품이다. 넘버 카스 패키지는 500ml 병과 500ml·355ml 3종으로 전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제품 측면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넘버 카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넘버 카스 모바일 게임 넘버 카스 콘텐츠 넘버 카스 경기 스코어 예측 등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넘버 카스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은 축구를 활용한 카스 드리블’, ‘카스 패널티 킥’, 내가 정한 넘버 카스 제품을 터치해 득점하는 이넘버 내카스등 총 6종의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한편
CGV1120일부터 1218일까지 카타르에서 개최하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극장에서 단독 생중계한다. CGV2006년 독일 월드컵을 시작으로 4년마다 개최되는 월드컵 경기를 생중계했고, 이번이 다섯 번째다.

11
24일 열린 우루과이전을 시작으로, 1128일 오후 10시 가나전, 1230시 포르투갈전 등 한국 축구팀의 조별 예선 경기를 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할 경우에도 극장에서 생중계할 예정이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