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테헤란로에서 밀려나는 다단계업체

건물 입주조건으로 “판매원 인원 제한·엘리베이터 사용금지”

  • (2023-03-23 17:21)

▷ 일러스트: 노현호


테헤란로에 있는 건물의 임대료가 오르고 입주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다단계판매기업들이 다른 지역으로 밀려나고 있다
. 특히 일부 건물 중에는 일자별 판매원 출입인원 제한, 엘리베이터 사용금지 등의 임대계약 조건을 내걸고 있고, 테헤란로에 입주하려는 IT, 게임, 마케팅 기업들이 늘면서 사무실을 구하기 더 힘들어졌다.

이외에도 아실리 등이 철수하면서 이들이 썼던 장소를 물색하던 기업도 있었으나
, “더 이상 다단계는 받지 않겠다는 이유로 계약 자체를 시도하지 못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정으로 200210월말 당시 서울시에 등록된 다단계업체 약 260개 중 130(50%) 업체가 테헤란로에 몰려있었지만, 현재는 84개 업체 중 17(20%)로 그 비중이 눈에 띄게 줄었다.


업종에 따라 임대계약 거절되기도
비싼 임대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다단계판매기업이 테헤란로를 고집했던 이유는 금융기관, 호텔 등의 인프라가 조성돼 있고 교통여건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도 상당한 도움이 됐기 때문이다.

현재 테헤란로에는 구글코리아
, 이베이코리아,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의 대형 IT 기업들이 상주하고 있다. , 여전히 IT·게임 기업들과 급성장하는 스타트업들이 테헤란로 입성을 추진하고 있고, 입주기업을 모집하는 공고가 뜨면 2~3개 기업이 한 번에 몰리고 있을 만큼 경쟁률도 상당하다. 무엇보다 IT 기업 등은 식사, 화장실 외에는 외출할 일이 거의 없어서 같은 건물에 입주한 다른 기업과의 마찰이 적다는 이유로 임차인들은 이들 기업과의 임대계약을 더 선호하고 있다.

강남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테헤란로에 있는 건물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임대료가 비싼데도 입주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자본 등이 뒷받침되지 않는 기업이라면 사전답사조차 못 한다재무제표를 요구하는 임차인도 있고, 임대료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기업이라도 어떤 업종인지에 따라 계약을 거절당하기도 한다.


송파, 서초로 가자
비교적 최근 다단계판매영업에 나선 힐리월드코리아, 키토윈, 피앤피글로벌, 큐탑바이오 등은 송파구에, 유니앤코어, 에코프렌, 휴먼네이처코리아는 서초구에 사무실을 얻었다. 이들 기업은 테헤란로에 있는 건물보다 임대료/보증금이 2~3배 이상 저렴하고,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여건이 좋다는 점에서 해당 지역을 선택했다. 이들 외에도 현재 다단계판매 창업을 준비하는 기업들 역시 송파, 서초 등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헤란로에서
3주 동안 건물을 알아봤다는 한 신규업체 관계자는 주중 내방객 10, 주말 50명 등 출입인원을 제한하거나, 관리소로부터 2회 이상 지적받으면 즉시 계약을 해지한다 등 입주조건이 까다로웠다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건물 2층을 내준다는 곳도 있었지만, 결국에는 양재 쪽에 사무실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한 신규업체 관계자 역시
“4~5년 전 다단계판매업체에서 근무했을 때는 보증금 3억 원에 월세 4,000만 원을 주고 테헤란로에서 건물 3개층을 썼다지금은 임대료도 오르고 입주조건도 까다로워서 송파 쪽에 건물을 알아보는 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테헤란로가 다단계판매업체의 정주 여건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 한 업체 관계자는 다단계판매업체의 경우 일반적인 회사들에 비해서 사람들이 많이 들락날락하는데, 테헤란로 자체가 사람이 붐비다 보니 주차, 공용화장실, 엘리베이터 등과 관련된 갈등이 자주 발생한다“1개층을 1개 회사가 사용하는 건물이라면 이런 문제가 덜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굳이 임대료가 비싼 테헤란로에 사무실을 둘 필요는 없다고 꼬집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