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관점을 바꾸면 건강한 삶을 살게 된다 (2024-01-25)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 우리는 이 진리를 매 순간 경험하면서 살아가지만, 영원히 살 것처럼 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환경이나 우리의 몸, 생각 모든 것은 변화를 피할 수 없다. 우리가 겪는 어려움 중 대부분 이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데서 비롯된다. 우리는 현재의 상태가 큰 문제 없이 지속될 것이라고 믿는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머릿속에 고정된 불변의 계획을 세우고 현실이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때마다 낙담하게 된다. 어떻게든 질병을 피하고 뷰티 제품으로 노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하면서, 많은 연구 개발을  통해 각종 건강 관련된 제품들이 무작위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모든 인간은 변화 앞에 무력하다. 이는 모두에게 해당하는 보편적 진실이다.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 가지 진리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이다. 이 진리를 받아들이면 근심, 짜증, 분노, 좌절, 원망, 두려움 등이 줄어들게 된다. 삶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모든 것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인생은 바다의 파도와 같다. 파도에 맞서 싸우거나 파도를 무시하면 익사할 가능성이 크지만, 파도 타는 법을 배우면 민첩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근본적인 진실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의지한다면 삶은 실망의 연속일 수밖에 없다. 변화를 현실로 인정하는 사람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성장 마인드를 갖출 수 있다. 고정관념을 가지면 자신의 능력은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믿고, 스스로 한계선을 그어놓고 안주해 버리게 된다. 변화를 현실로 인정할 때 관점은 더 유연해지고 폭넓어진다. 관점을 바꾸면 그동안 자신의 강점을 발휘해 역경을 극복한 사실을 깨닫게 된다. 강점을 인정하면 다시 그 강점을 활용해 역경과 고난을 잘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인생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과 타인을 용서하며, 과거의 일에 집착하지 말고 흘려보내고, 새로운 변화에 마음을 열 때 우리의 모든 부분은 치유되고 회복된다. 

건강에 문제가 있든 삶에 여러 문제가 있든 끈기를 가지고 치유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단시간에 뚝딱 해결되는 법은 없다. 끈기는 ‘행동으로 표출된 믿음’이며, 끈기는 역경을 이겨낼 내면의 자원이 있다는 자신감을 뜻한다. 장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열정과 끈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속가능한 변화를 일으키고 목표에 도달하려면, 비전을 가지고 방향을 제대로 인지하면서 스스로 동기부여를 유발해야 한다. 몸의 문제를 회복하기 위해서 참고 버티려면 의지할 사람들이 필요하다. 몸의 건강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모든 삶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관계의 중요성이 필요하다. 우리는 스스로를 인정하고 격려하면서 최상의 상태가 되도록 동기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상태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휘몰아치는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워진다. 감정은 인간 됨의 핵심이다. 슬픔, 분노, 두려움, 노여움, 희망 등 우리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 극렬한 감정을 두려워한 나머지 밀쳐버리거나 회피하거나, 감정이 나를 집어삼키도록 내버려 두고 나중에 후회한다. 잠시 멈추고 감정을 잘 관찰하면 감정도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 중 하나임을 깨닫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은 너무도 빠르게 흘러가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자신을 돌아볼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한 채 바쁜 일상생활로 감정을 관리할 여유가 없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들다면 ‘잠시 멈춤’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조절해 감정 불균형 상태를 바로 잡아야 한다. 삶의 순간순간 잠깐의 쉼을 가지는 것이 우리의 건강한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무슨 일이든 의도적으로 멈추어 지금의 사고와 행동을 끊고 그 안에 진짜 무엇이 있는지 돌아보는 것이다. 의식이 깨어나면 비로소 모든 것이 뚜렷해진다. 잠시 멈춰 천천히 심호흡하면서 산책하거나 짧은 명상, 취미에 몰두하거나, 차를 한잔 마시며 정신을 차분히 가라앉힌 후 평안하게 성찰할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모든 상황은 감당할 만하다는 깨달음이 생긴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신뢰의 관계를 쌓도록 감정을 조절하면 엄청난 유익을 누리게 된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500세프로젝트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