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설> 후원방판 만든 사람 책임은 없나?
후원방문판매업체 ‘코슈코’에 대해 대법원은 심리조차 열지 않고 불법 다단계로 판단했다. 이로써 코슈코와 비슷한 보상플랜을 운용하는 몇몇 업체 또한 등록을 하지 않은 불법 다단계라는 공식이 성립하게 됐다. 법원이야 법전에 써놓은 대로 판결하고 판정하는 기구이지만 6년이 넘도록 아무 탈 없이 영업해 오던 기업에 대해 느닷없는 ‘딱지’를 붙여도 되는 것인지는 판...
2024.11.29
-
<사설> 후원방판 어디로 가야 하나?
‘인셀덤’ 돌풍을 일으켰던 리만코리아가 결국 다단계판매로 업종을 선회했다. 다단계판매가 좋을지 후원방문판매가 좋을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일이지만, 판매방식과 수당 지급률 등 사업 여건 수정이 불가피하게 돼 애꿎은 회원만 손해를 보게 된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애시당초 후원방문판매가 급조되는 과정에서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화되면서 공정거래위원...
2024.11.21
-
<사설> 중국이 다단계를 허용하는 속사정
중국 정부가 다단계판매를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고성장 시기에는 너나 할 것 없이 넘쳐나는 유동성과 활기찬 경제활동으로 거들떠보지도 않았지만, 막상 성장세가 꺾이고 국가 전체가 침체에 빠져들자 다단계판매가 국민 경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인지 다시 생각하는 모양이다. 그러나 다단계판매를 허용한다고 해도 후원수당 지급률을 직...
2024.11.15
-
<사설> 불타는 레드오션 다단계
올해 연말과 내년 초를 기해서 다수의 신규 다단계판매업체가 새로 영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업체가 들어온다는 것은 당연히 반기고 환영해야 할 일이지만 과연 이들 업체들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낙관만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지금 영업 중인 거의 모든 회사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마당에 새로운 업체가 생긴다는 것은 그나마 회사를 건사...
2024.11.07
-
<사설> ‘라봉봉’과 ‘이인상’
라봉봉도 이인상도 대구 수성구의 빵집 브랜드다. 맛이 똑같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브랜드를 비교하자면 라봉봉의 빵은 좀 작은 듯 한데 가격이 높은 편이고, 이인상의 빵은 큰데 좀 저렴하다는 느낌이 든다. 정리하면 라봉봉은 작고 맛있는 빵을 비교적 높은 가격에, 이인상은 크고 맛있는 빵을 비교적 저가에 판매한다. ...
2024.11.01
-
<사설> 좀 들어갑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후원방문판매업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다단계판매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업체들이 눈에 띈다. 화장품 시장에 일약 돌풍을 일으켰던 리만코리아가 그렇고 메타이십일글로벌, 파이진글로벌 등등이 가장 먼저 전환을 서두르는 모양이다.한곳에다 몰아넣고 한꺼번에 관리하려는 의도인 것 같은데 보는 입장에서는 만원 버스 안에다 꾸역꾸역 승객을 더 태우는...
2024.10.25
-
<사설> 다단계가 뭐길래?
후원방문판매 방식으로 화장품 산업에 뛰어들어 두각을 나타냈던 리만코리아가 다단계판매업으로의 전환을 결정했다. 후원방판이 매력적이기는 해도 폭발적인 해외의 수요를 제대로 소화하기에는 시스템적으로 역부족에 직면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형업체가 다단계판매업계로 유입된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과연 다단계판매와 후원방문판매 그리고 그냥 방문판매는 ...
2024.10.18
-
<사설> ‘다단계 피해회복 법제도 연구학회’ 전문가 집단 맞나?
‘다단계 피해회복 법제도 연구학회’라는 그럴듯한 이름을 단 학회가 지난 8월 30일 출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회라는 것은 학문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더욱 발전하게 하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뜻한다. 그러니까 이들이 목표로 하는 것은 다단계판매 활동을 하다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본 사람들을 구제하거나, 그에 준하는 피해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법을 만드는...
2024.10.10
-
<사설> 과대광고가 발목 잡는다
다단계판매의 고질적 병폐라고 할 수 있는 게 두 가지 있다. 사재기와 과대광고가 그것이다. 사재기는 재판매로 이어지므로 각각의 기업에서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과대광고의 경우에는 회사 측에서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거의 방치되는 수준이다. 물론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업장에는 과대광고 근절을 촉구하는 배너나 포스터 등이 붙어 있기는 해도 당장 매출이 ...
2024.09.27
-
<사설> 직접판매 활성화해야
지난해 세계 직접판매업계의 대략적인 매출은 1,677억 달러(약 225조 3,000억 원)로 전년보다 2.3%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의 오류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한국은 162억 9,800억 달러(약 21조 9,000억 원)로 10.8% 감소했다. 전 세계 평균보다 5배 가까이 매출이 하락하면서 독일에 밀려 3위로 떨어졌다.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는 고금리로 인한 가처분소득 감소를 ...
2024.09.12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