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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방판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 권영오 기자
  • 기사 입력 : 2024-11-0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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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초지종] ⓸ 후원방문판매는 왜?

후원방문판매업체들을 다단계판매로 통합하겠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의지라는 설이 돌면서 업체는 물론 판매원들도 혼란에 빠졌다. 특히 리만코리아의 다단계 이동이 기정 사실화되자 군소업체들은 공정거래위원회와 공제조합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계산기를 두드리는 형국이다. 


“후원방판 태동시킨 공정위 사과가 먼저”
한 관계자는 “업계의 반대를 무릅쓰고 후원방문판매라는 업종을 태동시켰던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제 와서 다단계로 모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업체들의 이동에 앞서 후원방문판매가 자신들의 실책이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업체들을 오라 가라 할 게 아니라 규제를 풀면 모든 게 해결되는 게 아니냐”며 “리만 같은 큰 업체라면 몰라도 작은 업체들이 다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이나 전산 재구축 등 비용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하므로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결국 후원방문판매냐 다단계판매냐의 문제가 아니라 재화의 유통 방법까지 정부가 관여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의 문제로 비화하는 셈이다. 


“업종 막론 소비자가격 높은 게 더 문제”
업종 전환을 둘러싸고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후원방문판매업체에서 상위 사업자로 활동하다 다단계판매업체로 자리를 옮긴 최경옥 대표는 “후원방문판매의 경우 판권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초기 사업비용이 많이 든다. 반면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건전한 다단계판매업체라면 소액으로도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후원방문판매는 초기 비용이 큰 만큼 처음에는 돈이 되는 것 같아도 끊임없이 고객을 발굴해야 하므로 지속성이 떨어지는 게 단점”이라면서 “다만 후원방문판매도 다단계판매도 소비자가격이 원가에 비해 높게 책정된 것은 분명한 약점이다. 애터미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 바로 합리적인 가격이었다”고 분석했다.


“수당 더 줄 수 있는 게 후원방판”
반면 다단계판매업체의 리더 사업자로 활동하다 후원방문판매업체인 더클라세움을 공동 창업한 김영삼 대표는 “아무래도 수당을 다단계보다 더 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면서 “리만코리아가 다단계로 선회한다는 뉴스가 나온 후부터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원들의 반응은 업종의 문제가 아니라 수익 문제에 집중돼 있었다. 오랫동안 다단계판매업계에서 활동하다 후원방문판매를 선택한 한 회원은 “오랜 시간을 보내는 동안 나 자신은 다단계판매에 최적화돼 있었는데 계속 퍼스널 볼륨을 확보해야 하는 게 쉽지 않다”며 “어렵기는 해도 일단 선택을 했으니 끝장을 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후원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를 왜 나눠 놓은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관련 기관과 단체를 싸잡아 비난했다. 

약 20년간 다단계판매업계에서 활동해 오다 최근 후원방문판매업체로 옮긴 또 다른 대표는 “후원방문판매냐 다단계냐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물류를 하지 않으려는 게 본질적인 문제”라고 짚었다. 그에 따르면 “가짜 코인과 금융피라미드를 기획하는 사람이 가장 나쁘지만 이제는 사람들이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게 위기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그는 “온갖 불법 사금융이 만연하고 있지만 단속도 처벌도 지지부진해, 사람들이 불법과 합법을 구분하지 못하고 투자를 감행하면서 금전 손실에 무감각해진 것 같다”면서 “그래도 밥은 먹고 살던 사람들이 빈민층으로 떨어지고 있으면서도 체감하지 못할 정도로 중독된 사례가 많다”고 덧붙였다. 


공정위, 리만 ‘동의의결’ 요청 기각…새 변수되나?
지난 10월 30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리만코리아의 방문판매법 위반행위 관련 동의의결 절차 개시신청을 기각했다. 동의의결제도란, 기업이 발생한 피해에 대해 스스로 원상회복이나 피해구제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재가를 얻어 사건을 신속하게 종결하는 제도를 말한다. 리만코리아가 비교적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기는 했어도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다고는 볼 수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보상플랜을 비롯한 운영 전반을 확립하는 과정에 직접판매공제조합 출신의 전 대표이사가 관여한 것도 관련 법을 가볍게 보지는 않았으리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거기에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관계자도 지속적으로 조언해온 것도 추론에 신빙성을 더한다. 


즉각적 소득 지속적 지급 안 되는 이유 밝혀야
후원방문판매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공정거래위원회가 다단계판매로 선회하기를 강제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기업과 회원들이 즉각적인 수입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지속적인 수입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에 따라 선택지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모 다단계판매업체의 대표는 “회원들 중에는 판매에 특화된 사람이 있는 반면 조직 구축에 특화된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판매에 특화된 회원의 경우에는 자신이 아무리 많이 팔더라도 스폰서 좋은 일만 시키는 것으로 느끼는 일이 많고, 조직에 특화된 회원은 파트너 후원은 하지 않고 물건만 팔러 다니는 일에 제동을 거는 사례가 많아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결국 충성 고객을 많이 확보한 업체라면 후원방문판매를 고집할 것이고, 소비자보다는 사업자 조직이 활성된 경우라면 다단계판매를 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즉각적인 소득을 지속적으로 줄 수 있다면 국내 가계 소득 자체가 올라갈 것 같은데 방문판매법이 그 길을 막고 있어서 안타깝다”며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정부 당국자의 답변이라도 한 번 들어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권영오 기자mknews@mk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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