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취향 공략…직판업계도 ‘토핑 경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트렌드코리아 2025’는 올해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토핑 경제’를 언급했다. 기존의 상품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 자신만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새롭게 구성하는 이러한 트렌드는 긴 불황 속,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는 직접판매업계에서도 눈여겨볼 만한 움직임이다.

나만의 ‘토핑’을 찾아라!
‘소비자맞춤(Customization)’이란 개념이 등장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옵션과 선택지가 주어지는 상황을 반기지 않았다. 가장 많이 팔리는 것, 인기가 좋은 것, 무난한 것을 구매할 때 동질감과 안정감을 느꼈다. 하지만 새로운 소비 행태를 가진 세대가 등장하면서 과거와는 달리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개성과 욕구를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남들과 다르고자 하는 이러한 심리와 맞물려 ‘소비자맞춤’은 보다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토핑 경제’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마치 각자 먹고 싶은 토핑을 피자 위에 올리는 것처럼 제품이나 서비스에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구성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하는 경제 모델을 의미한다. 부수적 요소였던 ‘토핑’이 핵심 경제 요소로 부상한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행에 동조하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춰 개인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기업, 기본 제품에 옵션 추가해 더 높은 수익 기대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전략은 우리 업계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마이팩 바이 뉴트리라이트(이하 마이팩)’로 개인 맞춤 건기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규제 특례 대상으로 선정된 건기식 소분 판매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 서비스는 암웨이가 보유한 세계 1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라이트 제품을 기반으로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영양 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소비자맞춤(Customization)’이란 개념이 등장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옵션과 선택지가 주어지는 상황을 반기지 않았다. 가장 많이 팔리는 것, 인기가 좋은 것, 무난한 것을 구매할 때 동질감과 안정감을 느꼈다. 하지만 새로운 소비 행태를 가진 세대가 등장하면서 과거와는 달리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개성과 욕구를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남들과 다르고자 하는 이러한 심리와 맞물려 ‘소비자맞춤’은 보다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토핑 경제’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마치 각자 먹고 싶은 토핑을 피자 위에 올리는 것처럼 제품이나 서비스에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구성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하는 경제 모델을 의미한다. 부수적 요소였던 ‘토핑’이 핵심 경제 요소로 부상한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행에 동조하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춰 개인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기업, 기본 제품에 옵션 추가해 더 높은 수익 기대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전략은 우리 업계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한국암웨이는 ‘마이팩 바이 뉴트리라이트(이하 마이팩)’로 개인 맞춤 건기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규제 특례 대상으로 선정된 건기식 소분 판매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 서비스는 암웨이가 보유한 세계 1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뉴트리라이트 제품을 기반으로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영양 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뷰티 플래그십 공간인 ‘아모레 성수’는 팝업 스토어의 성지로 불리는 서울 성수동에서 MZ세대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아모레 성수’에서는 ‘맞춤형 파운데이션.립 제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개인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나에게 맞는 파운데이션과 립 제품을 추천해 제작까지 해준다. 2주 간격으로 사전 예약을 받아 진행되는데, 예약창 오픈 1분 만에 모든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 외에도 맞춤형 마스크팩, 세럼 및 토너 제조 등 다양한 맞춤형 제품 제조 서비스를 만들어 ‘나만을 위한 화장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맞춤형 화장품은 뷰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초개인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나에게 딱 맞는 화장품을 원하는 소비자 요청이 많아진 탓이다. 시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이제 좋은 품질과 가격은 기본값이 되었다. 우리 업계가 더이상 뛰어난 제품력과 저렴한 가격만으로 승부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완성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제품에 부여하면서 표준화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지금의 불황을 헤쳐나갈 지름길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제 맞춤형 화장품은 뷰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초개인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나에게 딱 맞는 화장품을 원하는 소비자 요청이 많아진 탓이다. 시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이제 좋은 품질과 가격은 기본값이 되었다. 우리 업계가 더이상 뛰어난 제품력과 저렴한 가격만으로 승부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완성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제품에 부여하면서 표준화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지금의 불황을 헤쳐나갈 지름길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정해미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