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나른한 봄에는 에너지 챙겨야

  • 전재범 기자
  • 기사 입력 : 2025-03-21 11:20
  • x

나른한 봄이 다가왔다. 추운 겨울보다 활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어 다들 기대하고 있지만, 현대인들의 대부분은 에너지가 부족하다. 뿐만 아니라 따뜻할 것이란 기대에 얇은 옷차림으로 외출했다가 감기에 걸리기 일쑤다. 

이런 봄날이야말로 건강을 챙겨야 하는 시기다. 나른해지는 봄에 누구보다 활기찬 하루를 보내고, 면역, 혈행 개선, 스태미나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L-아르기닌을 소개한다.


혈관, 근육, 면역력 3종 세트
L-아르기닌은 체내에서 L-아르기닌 형태로 존재할 때 생리적인 활성을 나타내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영아는 체내에서 L-아르기닌을 효과적으로 합성하지 못해 영양 섭취를 통해 보충해 줘야 하지만, 성인의 경우 몸에서 자체적으로 L-아르기닌을 합성할 수 있다. 그러나 L-아르기닌은 우리 몸이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질병이나 특정 조건 하에서는 추가적인 보충이 필요한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에 속하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서는 충분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L-아르기닌은 요소회로에서 오르니틴과 요소로 분해되어 독성 암모니아를 배출하도록 하고, 혈관을 이완하고 동맥으로 더 많은 혈액이 흐르도록 하는 산화질소(NO)를 생성한다. 이 산화질소가 혈관을 직접 이완(확장)하는 작용을 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뇌혈관 질환에 있어서 산화질소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혈관을 이완하는 작용을 하는 L-아르기닌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근육 회복 속도를 높이고 운동 후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운동 후 근육통을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헬스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로 꼽힌다.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L-아르기닌은 면역 세포 활성화에 기여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 치유를 돕는다. 특히 환절기나 감기가 유행할 때 섭취하면 좋다. 이 외에도 ▲남성 건강 및 스태미나 증진 ▲피부 건강 개선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혈관 확장 작용 때문에, 심근경색을 앓았던 고령 환자나 협심증 등 심장 질환을 보유한 사람, 빈혈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 등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 위장 장애가 심한 사람도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L-아르기닌을 과량 섭취할 경우 구토, 울렁거림, 설사, 복통, 더부룩함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운동할 때만? 평소에도 먹자
L-아르기닌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자 용도에 맞는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됐고, 매년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통해 혈행 개선 건강기능식품부터 프로틴 제품에까지 함유되고 있다. 특히 L-아르기닌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정제 형태가 많았던 한편, 지금은 파우더부터 액상형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 동아제약 - 써큐란 아르기닌 6000
지난 1월 CU 편의점에서 단독 판매한다고 밝힌 써큐란 아르기닌 6000은 L-아르기닌을 무려 6,000mg을 담았다. 또한 L-아르기닌의 특유 비린 맛을 보완하기 위해 블루베리 맛을 더해 부담을 줄였다. 부원료로 비타민B6, 나이아신, 아연 등을 함유했으며, 각각 1일 영양 성분 기준치 대비 1,000% 함량으로 포함됐다. 

특히 써큐란 아르기닌 6000은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액상 스틱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 - 에너지 킥
멜라루카인터내셔날코리아의 에너지 킥은 바쁜 일상 속에서 활력을 되찾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에너지 드링크로, L-아르기닌 2,000mg, 타우린 1,000mg, 과라나 추출분말 455mg을 함유하고 있다.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건강한 에너지 충전을 도와주며, 인공감미료 대신 천연감미료인 효소처리 스테비아를 사용해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상쾌한 포도맛과 간편한 액상 타입으로 제작되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섭취할 수 있다.


▲ 익스트림 - 익스트림 트리플 아르기닌
가수 김종국이 모델로 홍보 중인 ‘익스트림 트리플 아르기닌’은 헬스인 사이에서는 거의 빼놓을 수 없는 제품이다. 익스트림 트리플 아르기닌은 L-아르기닌의 함유량을 기준으로 5,000mg과 6,200mg 총 2종류로 구성됐다. 또 부원료로 L-오르니틴이 100mg 함유됐는데, 이는 생체 반응에 관여하며 아미노기 또는 암모니아로부터 요소를 생성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경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L-카르니틴, 수박과피추출분말, 아스파트산 등이 함께 모여 L-아르기닌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재범 기자mknews@mk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