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업종을 전환한 (주)더클라세움(대표 차진희)이 빠르게 시장 안착에 성공하며 업계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4월 10일 열린 그랜드 오프닝 행사에는 약 1,600명의 회원이 참석해, 기존의 성과를 내려놓고 새롭게 출발하는 회사의 진심에 응답했다. 특히, 지난 5월 기준으로 더클라세움 엑티브 회원이 1만 명을 돌파하며 주목받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업종 전환 시대 새로운 전환점
2024년까지 후원방문판매 방식은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의 대세로 자리 잡으며, 지난 4년간 많은 유사모델의 회사들이 큰 매출 성장을 이루어왔다. 하지만 옴니트리션 제도의 구조적 문제와 그로 인한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제도권 내에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사업방식의 전환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더클라세움도 올해 3월 새롭게 사업방식의 전환을 단행하며, 보다 지속 가능한 구조 구축에 나섰다.
시대 반영한 정기구독 소비자 마케팅
더클라세움의 주요 전략은 고가 패키지 대신, 누구나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기반한 정기구독 소비자 마케팅 도입이다. 현재 더클라세움의 소비자 마케팅은 15가지 종류에 달한다. 구독비용도 19만 8,000원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다. 다른 회사들의 200만 원 이상의 고가 패키지와는 확연하게 차별화된 금액이다. 더클라세움 운영진의 평균 업력은 20년이 넘는다. 이처럼 오랜 경험을 통해 누구보다 사재기와 무리한 투자의 위험성을 잘 인지하고 있다. 차진희 대표는 “네트워크 마케팅 제품은 삶에서 벗어난 새로운 무언가를 사도록 강요하는 방식이어서는 안된다”고 누차 강조해왔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내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브랜드를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소득이 만들어지는 구조여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정기구독 소비자 마케팅의 대표제품인 비올라스 3종 세트는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기초 화장품 3종 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대마화장품 분야는 대한민국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야다. 더클라세움의 대마화장품 비올라스는 성모병원의 기술지주회사인 그린메디신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국내 최고 수준의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국경 없는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더클라세움은 ‘GDS(Global Direct Subscription)’ 시스템을 통해 국경 없는 소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 과테말라,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의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가입하고 제품을 사용 중이며, 이는 별도의 지사 없이도 가능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주성진 의장은 “이미 국가를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또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들이 지사를 오픈하기 위해 각 국가를 찾아다니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되고 리스크가 있는 일”이라며 “GDS 서비스는 글로벌 회원들이 직접 구매해서 제품을 사용하는 생태계를 구축했고 이미 시행중이다. 법률적 검토도 모두 마친상태로 제품의 우수성을 인지한 국가들에서 오히려 지사 오픈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자국 자본으로 올해 안에 공식 지사 설립을 계획 중이다.
기본에 충실한 새로운 기준 제시
사업방식 전환 이후 단 2개월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더클라세움은 ‘기본에 충실한 혁신’이라는 독특한 전략으로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고가 패키지 판매 대신 실사용 중심의 제품 전략, 무리 없는 투자 구조, 그리고 글로벌 유통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신생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들과 기존 업계는 이제 더클라세움의 방향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들의 다음 행보가 또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지난 2022년 후원방문판매로 등록한 이후 2023년 약 53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업계 7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던 더클라세움은 지난 3월 13일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했다. 더클라세움은 미국 PCPC 사전에 등록된 특허 성분인 삼줄기소포(대마유래엑소좀)와 식물유래성분 그리고 탄성리포좀 공법, NMN 성분 등 피부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접목된 비올라스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클라톡톡, 탈모완화 헤어케어 샴푸&트리트먼트 디플란타 등 다양한 헴프 함유 제품을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