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제너럴바이오 “상생의 선순환이 사회적 기업의 소명”

지역업체 거래, 꾸준한 복지단체 기부,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

  • (2019-07-26 09:50)


사회적기업 제너럴바이오
지쿱(주)(대표이사 서정훈)의 모기업 제너럴바이오(주)는 2007년 설립된 바이오 R&D 전문기업으로 10년간 국내 대기업 소재개발팀에서 일하던 서정훈 대표가 전북 완주로 귀촌한 뒤 설립한 회사다. 화장품 제조회사에 원료를 공급하며 시작한 사업은 빠른 속도로 매출 성장을 이뤄 설립 3년 만에 자사 브랜드 제품을 제조하기 시작했다.

올해로 설립 12년을 맞이하는 제너럴바이오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사회적 기업이기도 하다. 어릴 때 세상을 떠난 중증장애인 누나로 인해 장애인 복지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온 서정훈 대표는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장애인/취약계층 고용에 적극 나서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비영리 재단을 설립해 취약계층 복지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역경제 발전과 더불어 취약계층의 고용안정을 몸소 실천하는 제너럴바이오의 창업 모토는 ▲지역 출하 원료 사용 ▲지역민 고용 ▲기업이익의 지역사회 환원이다. 창업 모토를 한결같이 실천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내실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취약계층 근로자 사회•경제적 자립 지원
2011년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자사 브랜드 제품을 생산한 제너럴바이오는 제2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장애인/취약계층을 고용했다.

2013년에는 생산직 전 직원이 장애인과 영세농민으로만 구성됐으며 매년 취약계층 근로자는 꾸준히 증가했다. 2014년에는 취약계층 근로자가 전년보다 32.3% 증가한 21명을 고용, 상시근로자 중 장애인 근로자 고용률이 30%를 넘겨 장애인 표준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제너럴바이오의 취약계층 채용은 현재도 꾸준하게 이어져 지난해에는 장애인고용 우수 사업주로 선정됐다. 몸이 불편한 사람도 얼마든지 경제/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서정훈 대표는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업무 적응과 지속적인 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사내 복지에도 귀 기울이고 있다. 본사와 공장의 교통 접근성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만큼 장애인 근로자들의 근무편의를 위해 통근버스와 사택, 기숙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들이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1대1 멘토제’를 시행해 근로자들의 친화력과 결속력 도모에 힘쓰고 있다. 공장 곳곳에는 작업지도원을 배치해 근로자들의 안전 확보도 놓치지 않고 있으며, 장애인복지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추가로 고용해 상담이 필요한 장애인 근로자는 언제든지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2018년 사내 우수사원으로 선정된 장애인 근로자 배정윤 씨(30, 사원)는 “제너럴바이오에서 근무한 지 수년째이다. 장애인이라는 편견이나 차별 없이 맡은 일을 해내고 회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뿌듯하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제 몫을 해내는 것 같아 자부심도 생긴다”며 제너럴바이오의 장애인 고용정책과 근무 환경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제너럴바이오 인사팀 최주연 매니저는 “제너럴바이오는 근로자들이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통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지원이 경제적 자립으로 이어지고 다시 지역사회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상생의 선순환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원료 매입, 기부금 전달로 지역경제 기여
전북 완주와 남원에 위치한 제너럴바이오는 전북지역 1호 사회적기업인 만큼 직접 제품 생산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전북 지역 업체들과 거래해왔다. 지리적 여건상 원•부자재 수급에 유리해 자재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고 동시에 지역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되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3년부터 인삼과 같은 원료를 시작으로 현재는 도내 1개 업체로부터 정기적으로 연간 30억 원 가량의 원•부자재를 매입하고 있으며 전북지역의 기반을 둔 기업과 함께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지역 사회복지단체에 대한 기부 활동도 실천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를 해온 제너럴바이오는 2015년에는 도내 20여 개 사회복지기관과 후원 협약을 추가로 체결해 물품과 후원금을 정기 기부하고 있다. 지난 4월까지 제너럴 바이오와 지쿱의 후원금품을 수혜 받은 인원은 총 6만 명. 지금까지 약 7억 7,000만 원의 기부금품을 전달했다.


제2의 제너럴바이오 육성이 목표
제너럴바이오는 지난 10월에,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비영리 재단 ‘지쿠퍼 재단’을 개설했다. 지쿠퍼 재단은 먼저 낙후지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연계 사업을 시작한다. 이 외에도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 등을 준비해 꾸준히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지쿠퍼 재단은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사회 구성원에게 성장과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재단이다. 일자리 연계 사업뿐 아니라 다양한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해 비영리 재단으로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2,000번째 아너 소사이어티 탄생
지난해 12월, 서정훈 대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에 1억 원을 기부하며 고액 기부자클럽 ‘아너 소사이어티’에 2,000번째 기부자로 이름을 올렸다.

서정훈 대표는 이전에도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2014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이익을 추구하고 돈을 버는 경제활동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당연한 행위이다. 하지만 그것이 시대정신과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칠 때 더욱 명예로워질 수 있다”며 “사회적 기업가로서 상생의 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