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곱슬사초, 국제 화장품 원료 사전에 등재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 반응 완화해줘”

  • (2019-11-18 15:44)

▷ 곱슬사초: 들판, 산기슭, 습기가 있는 풀숲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줄기는 길게 뻗는다. 줄기는 높이 35~50cm, 가늘며, 세모지고, 위쪽은 좀 껄껄하다. 꽃은 5~6월에 피고 결실한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나며, 러시아, 일본, 중국 등에도 분포한다(사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곱슬사초 추출물을 국제 화장품 원료 사전(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에 9월 등재했다고 11월 15일 밝혔다.

곱슬사초는 습한 풀밭, 제방 등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중부 이북에 자생하며 시베리아 동부, 몽골, 일본, 중국 만주 등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지난 7월 ‘곱슬사초를 이용한 항염증 조성물(제10-2019-0086819)’로 특허 출원했으며,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 반응을 곱슬사초 추출물이 완화해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미세먼지는 폐 속으로 들어가 폐의 기능을 떨어뜨리거나 장시간 노출된 세포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등 현대인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식세포(macrophage)에 미세먼지를 처리하면 염증 반응에 의해 산화질소(nitric oxide)가 생성되는데 곱슬사초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산화질소 생성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민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활용연구팀 전임연구원은 “앞으로 곱슬사초 추출물을 이용하여 향장품 및 기능성 식품 소재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두영준 기자endudwns99@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