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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대형마트, 백화점 매출 ‘뚝’
산업부 “오프라인 –7.5%, 온라인은 34.3% 급성장”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이하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20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2019년 2월보다 오프라인 부문은 –7.5% 감소했고, 온라인 부문은 34.3% 증가했다고 3월 30일 밝혔다.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9.1% 늘었다.
온‧오프라인 상품군별 매출은 패션/잡화(-13.1%)는 감소했으나, 생활/가정(19.4%), 식품(15.0%) 등 필수재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을 보면, 오프라인 부문에서는 백화점, 대형마트가 지난해 2월과 비교해 각각 –21.4%, -10.6%로 크게 감소했다.
백화점의 경우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해외유명브랜드(4.2%)를 제외한 여성캐주얼(-41.3%), 아동스포츠(-37.2), 가정용품(-4.8) 등 전 부문 매출이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의류(-46.5%) 매출이 감소하고, 개학연기로 가방, 문구, 노트북 등 신학기 수요 축소되며, 잡화(-41.5%), 가전/문화(-20.9%) 매출이 떨어졌다.
반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가 확산하면서 편의점(7.8%), 준대규모점포(SSM)(8.2%)는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는 대신, 온라인쇼핑을 통한 배송수요가 증가하며 식품(92.5%)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상품 판매 증가로 생활/가구(44.5%) 매출이 증가하는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다.
산업부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대형마트, 백화점의 매출은 큰 폭으로 감소했고, 온라인을 통한 배송 수요는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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