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디지털 뷰티 컨슈머를 공략하라

  • (2020-08-07 10:33)


유로모니터 리포트 ‘Beauty Survey 2019 Key Insights’에 따르면 디지털 뷰티 컨슈머(Digital Beauty Consumer)란 온라인상에서 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디지털 미디어에서 정보를 생산·유통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등장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미디어의 발전은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정보량을 증가시키고 거래 비용을 낮춰 소비자 정보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였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소비자들은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제품 소비 경험을 축적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하는 디지털 뷰티 컨슈머로 변모했다.

유로모니터 리포트 ‘Beauty Survey 2019 Key Insights’에서는 온라인 소비자 중 약 30%가 디지털 뷰티 컨슈머로, 이들 규모와 영향력은 온라인 구매와 정보공유가 확대되면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뷰티 관련 신규 앱 론칭의 가속화는 디지털 뷰티 컨슈머 영향력 확대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품 구매는 소비자 리뷰 선호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소비 심리는 다양한 소비자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리뷰정보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며, 제품을 직접 사용한 소비자 후기나 검증된 정보를 특히 선호한다. 유로모니터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45%가 제품 구매 결정과 관련해 사용자 리뷰를 가장 많이 선호한다고 답한 반면, 브랜드社나 유통社가 제공한 정보를 선호한다는 답변은 23%에 그쳤다.

이에 디지털 뷰티 컨슈머가 주 고객인 뷰티 플랫폼과 뷰티 앱에서는 일방적인 제품정보 보다 소비자 리뷰를 분석한 인기제품 순위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고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있다.

다음은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다양한 제품 사용에 개방적이며 개인 의견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을 즐겨한다. 제품사용 개방성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 중 주당 7가지 종류 이상의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55%로 파악되었으며 일반 뷰티 컨슈머는 23%로 조사됐다. 이러한 개방성과 공유 성향을 겨냥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 등장했으며, 대표적인 모델이 바로 화장품 정기 구독 서비스이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소비에 의미를 부여하고 수집한 여러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의사결정을 내린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선호 수집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뷰티 앱 사용 이유 조사 결과를 확인해보면 주로 제품, 제품 사용법, 뷰티 팁 및 최신 트렌드 정보 수집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프리미엄 뷰티 인식요인
디지털 뷰티 컨슈머의 프리미엄 제품 인식요인 소비자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증명된 효능 및 효과’가 프리미엄 뷰티 제품 인식요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외 자연성분 및 배합, 프리미엄 성분이 프리미엄 제품 인식요인으로 조사 되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뷰티 컨슈머가 제품 효능과 성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 공략법
뷰티 컨슈머 대상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기 위한 대표적인 시장 접근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제품 성분과 기능중심으로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브랜드 국제성이나 프리미엄 쇼핑경험보다 성분과 기능을 더욱 중요시한다. 이에 최근 디지털 뷰티 컨슈머를 겨냥한 화장품들은 추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보다 제품 성분과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 효과를 알리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 아모레퍼시픽의 3D 마스크팩

둘째, 제품 사용에 실질적 만족을 주는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로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 개인 맞춤형 제품은 진단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진단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화장품이나 DNA 테스트와 같이 유전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뷰티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뉴스킨의 ageLOC ME와 아모레퍼시픽의 3D 마스크팩 등이 있다. 맞춤형 화장품은 개인 피부 고민에 접근하고 이를 직접적으로 개선시키기 때문에 매년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하는 디지털 뷰티 컨슈머가 늘고 있으며, 향후 진단 디바이스의 휴대성과 맞춤 처방의 전문성을 높여줄 데이터 신뢰성이 향상되면 그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뉴스킨의 ageLOC ME

마지막으로 디지털 뷰티 컨슈머가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 할 수 있는 인식요인을 제품 차별점으로 갖춰 시장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 디지털 뷰티 컨슈머는 ‘증명된 효능 및 효과’와 ‘DNA 검사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 제품’에 대해 50% 이상 지불의사를 밝힌 소비자는 각각 약 10%로 이는 ‘프리미엄 브랜드’나 ‘프리미엄 쇼핑 경험’을 언급한 소비자보다 약 2배 높다.

이를 통해 시장 내 프리미엄 가격을 받는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인식 요소에서 시장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성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자사의 제품과 기업 역량에 맞춰 다양한 시장 접근법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타겟 고객 대상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수립에 정교함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출처: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