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2021 건기식 트렌드? 어차피 답은 ‘면역력’

마케팅 담당자 79% “면역 기능 인기” 전망

  • (2021-01-29 09:17)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올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5조 원을 가뿐히 넘길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에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면역력’ 관련 제품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건강기능식품을 제조·유통하는 240개 회원사의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79%(복수응답)가 올해 인기 있을 기능성 분야로 작년과 동일하게 ‘면역 기능’을 먼저 꼽았다. 이외에도 장 건강(45.2%), 피부 건강(29%), 수면 질 개선(19.4%), 체지방 감소(17.7%) 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했다.

‘면역 기능’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란 전망은 관련 기능성 원료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올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을 기능성 원료로 면역력과 밀접한 프로바이오틱스, 홍삼, 프로폴리스 등을 꼽았다.

면역력 관련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과 달리 처방전 없이 제품 구입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코로나19 이후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가 국내에 거주하는 20~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보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10명 중 7명이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으며, 1인 당 건기식 구입 비용은 연평균 28만 원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식품, 제약, 바이오업체들은 단독 또는 유통 업계와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통해 면역력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올해 면역력 시장은 신규 수요 확대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 몸 상태 고려한 맞춤형 제품 섭취해야
건강기능식품은 섭취만으로도 간편하게 면역 관리를 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는 필수품이지만, 면역력 증진을 위해 제품을 선택할 땐, 성분을 잘 알아보고 골라야 한다. 개인의 몸 상태를 체크한 뒤, 필요 성분이 함유됐는지 고려하고 엄선된 원료를 사용한 인증 받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인의 경우,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홍삼, 아연, 흉선 추출물, 프로폴리스, 비타민 등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에 대한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아 오며 꾸준한 사랑을 받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지만 이러한 홍삼 효능을 온전히 누리려면 ‘흡수율’을 따져 섭취해야 한다. 한국인의 25%는 컴파운드케이로 분해할 수 있는 미생물이 장내에 부족해 홍삼 제품을 아무리 먹어도 분해가 이루어지지 않아 흡수가 어렵다. 결국,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홍삼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장내 미생물의 여부와는 관계없이 흡수에 용이한 컴파운드케이를 직접적으로 섭취해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 시키는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연은 우리 몸에 필요한 면역 기능 물질을 분비, 조절해 면역 조절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고 항산화 효과도 있다. 이와 함께 RNA, DNA와 같은 핵산의 합성에 관여해 정상세포의 분열 및 증식을 일으켜 새로운 면역 세포를 생성하며 면양흉선분말은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핵심 성분이다. 프로폴리스의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로의 항균 작용, 비타민의 항바이러스 효과 등은 면역 활성화에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요소다.

암 환자, 기저 질환자 등 면역력이 쉽게 저하되는 사람들은 일상에서 꾸준히 면역력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암 환자의 경우, 수술, 항암 및 방사선 치료 등으로 급격히 저하된 면역력 체계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어야 추후 치료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장소 및 시간 제약 없이 손쉽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건기식을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