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혈행 건강’ 성인병 예방의 첫걸음

건강기능식품 기능별 정보⑤

  • (2021-12-03 10:09)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감염병의 확산으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며,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제품이다. 기능성은 질병발생 위험감소, 생리활성, 영양소로 나누어 진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기능별 정보를 미리 알고 섭취한다면 현재의 건강을 유지·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알고 먹으면 더 좋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별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혈행이란?
혈행이란 혈액이 혈관을 통해서 신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혈액은 신체의 각 조직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세포에서 만들어낸 노폐물을 제거해 주며,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을 운반하고,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세포를 방어하며, 적당한 체온을 유지시켜주고, 지혈작용을 하는 등 신체내의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원활한 혈액의 흐름은 신체기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혈행개선이 왜 중요할까?
찬바람이 불고 날씨가 쌀쌀해지면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혈행’에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신체기능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혈행개선에는 혈액을 구성하는 혈장 및 혈구세포가 주로 관여한다. 이들 조직은 혈류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며 혈관의 손상된 부위나 염증 부위에서 정상적인 지혈과 보호 작용을 유지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한다. 그러나 혈장 내의 응고인자(coagulation factors)의 지나친 활성화, 혈소판 응집 촉진, 적혈구 변형능 이상은 혈류의 항상성을 파괴하여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발생시킨다. 또한 과도한 지혈작용 및 혈괴의 생성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혈행 이상을 초래하며 혈전과 같은 병변을 유발하기 때문에 혈행 개선은 만성 성인병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몸의 혈관은 내막, 중막, 외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혈관의 가장 안쪽에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막히게 되는데 이를 ‘동맥경화증’이라고 한다. 나이가 들면 나타나는 혈관의 노화 현상은 동맥경화를 더욱 부추긴다. 동맥경화는 각종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좁히거나 막아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킨다. 그로 인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일어나고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한 신장 기능을 저하시켜 신부전이나 허혈성 사지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혈행이 저하되는 원인은?
혈관의 내피세포는 혈액덩어리를 분해하는 물질을 생성하고, 혈류량 및 속도를 조절하기도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내피세포가 어떤 자극에 의하여 손상을 받으면, 그 안으로 콜레스테롤이 쌓여, 플라그를 형성하게 된다. 플라그가 쌓인 혈관 부분은 부풀어 오르게 되고, 혈관이 좁아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높은 혈당, 높은 혈압, 높은 LDL 콜레스테롤, 흡연과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 수축, 과체중도 혈액 흐름을 저하시킬 수 있다.


혈액 흐름 개선을 위한 방법은?
혈액의 흐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조절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지방, 포도당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적절한 식이로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동물성 지방, 인스턴트 식품, 과도한 소금 등의 섭취를 줄이고 채소, 과일, 생선, 식물성 지방, 도정하지 않은 곡류 등의 섭취를 높이는 것이 혈액의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혈액 흐름 개선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혈액의 혈소판과 혈액응고인자들은 손상된 혈관부위에 응고됨으로써 지혈작용을 한다. 그러나 여러 조절 물질들에 의하여 과도한 혈액응고가 일어나면, 혈액의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다. EPA·DHA, 감마리놀렌산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과도한 혈액응고작용을 방해하여, 혈액을 원활히 흐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혈액 순환 장애에 관련된 고시형 기능성 원료는 ▲EPA 및 DHA 함유 유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영지버섯 자실체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 ▲홍삼이 있다.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는 ▲HK 나토배양물 ▲L-아르기닌 ▲PME-88 멜론 추출물 ▲나토균배양분말 ▲나토균배양분말 ▲상황버섯등 추출복합물 ▲정제오징어유 ▲카카오분말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이 있다.

<자료 참조 : 식품안전나라>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