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젊어 보이고 싶은 욕망은 누구나 똑같다

건강기능식품 기능별 정보⑫

  • (2022-01-28 09:50)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새해가 밝았지만, 마냥 기분이 좋지는 않다. 30대를 넘어가면 한 살을 더 먹었다는 것은 바로 늙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보면 어느 순간 얼굴 피부의 살이 처지고 주름이 하나둘 늘어간다. 그렇게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되돌릴 수 없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오는 것이 노화다. 시간을 거슬러 젊어질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피부 관리를 통해 젊어 보일 수는 있다. 단순히 바르는 화장품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의 도움도 함께 받아보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피부는 체내의 근육들과 기관을 보호하는 조직으로, 제일 바깥의 표피와 그 아래의 진피, 가장 아래쪽의 피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부가 하는 역할은 외부 환경에 대해 병원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체온을 조절하고 감각을 느끼는 등의 기능을 한다.

건강한 피부는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있으며 탄력과 촉촉한 느낌이 있다. 피부 자체가 함유하는 수분의 양은 피부 결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즉 피부 자체의 수분이 충분하면 피부 결이 매끄럽지만, 부족하면 피부의 감촉은 거칠어진다. 건강한 표피의 각질층은 15~2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윤기와 탄력이 없어져 주름이 증가하게 된다. 피부의 탄력이나 부드럽고 촉촉한 느낌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표피의 각질층에 존재하는 수분 때문에 유지된다. 건강하지 않고 노화된 피부에는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저하되며 검버섯이나 잡티 등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건강한 피부의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양한 피부 노화의 원인
사실 피부는 우리 신체에서 재생력이 매우 좋은 기관 중 하나로, 화상 등으로 피부조직 자체가 없어져 버린 경우가 아닌 이상은 별 어려움 없이 회복한다. 표피는 지속적인 세포분열이 일어나므로 완전한 회복이 가능하며, 상처가 진피에 이른 경우도 약간의 흉터가 생기는 것을 제외하면 곧 회복된다.
그러나 피부가 노화되면 정상적인 기능이 점차 떨어지고 세포의 회복능력이 저하되어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저하된다. 특히 기미, 검버섯 등은 피부 노화의 적신호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햇빛이나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면 세포가 손상되어 피부재생능력이 저하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각질층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각질층의 수분함유량이 감소하게 되어 피부 노화가 일어나게 된다. 겉으로 드러나는 노화가 전부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피부 속에서도 노화의 신호가 나타난다. 피부가 노화함에 따라 피부 기능도 쇠퇴하는 것이다. 피부는 외부의 해로운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노화로 인해 각질층이 얇아지면 피부 장벽 기능이 떨어진다.

재미있는 사실은 다양한 피부 노화의 원인에도 불구하고 인종 간의 피부 노화 속도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이다. 백인의 경우 피부 노화가 비교적 빠르게 오는 편으로 30대만 지나도 벌써 주름과 피부 처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피부가 하얀 만큼 자외선을 더 흡수해 피부질환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백인의 암 발병 순위 중 3위가 피부암일 정도다. 반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인의 피부는 전 세계 인종 중 가장 피부 노화 속도가 느린 것으로 유명하다. 인종별 피부 노화 속도는 백인 > 흑인 >동남아시아인 > 동아시아인 순서이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방법은?
피부세포에 영양을 주는 식품을 먹거나 화장품을 바르면 피부세포에 활력을 줄 수 있다. 체내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산소가 세포 내에 공급되고 새로운 세포가 활발히 생성되어 탄력 있고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다.

피부 건강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도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 히알우론산나트륨, 곤약감자추출물, 쌀겨추출물, 지초추출물, 홍삼, 사상자, 산수유 복합추출물은 피부의 건조 정도와 수분의 보유량 등을 개선 시켜 햇볕 또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기능성 원료는 ▲NAG(엔에이지, N-아세틸글루코사민, N-Acetylglucosamine) ▲곤약감자추출물 ▲스피루리나 ▲알로에 겔 ▲엽록소 함유 식물 ▲클로렐라 ▲포스파티딜세린 ▲히알루론산이 있다.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는 ▲AP 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Collactive 콜라겐펩타이드 ▲PME-88 멜론 추출물 ▲로즈마리자몽추출복합물(Nu­troxsun) ▲민들레 등 추출복합물 ▲밀 추출물 ▲밀배유추출물 ▲배초향 추출물 ▲석류농축분말 ▲석류농축액 ▲소나무껍질추출물등복합물 ▲수국잎열수추출물 ▲쌀겨추출물 ▲옥수수배아추출물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NS ▲지초추출물 ▲콩·보리 발효복합물 ▲프로바이오틱스 HY7714 ▲피쉬 콜라겐펩타이드 ▲핑거루트추출분말 ▲핑거루트추출분말(판두라틴) ▲허니부쉬추출발효분말 ▲홍삼, 사상자, 산수유 복합추출물이 있다.                

<자료 참조 : 식품안전나라>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