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국내에서 생소한 GABA, 흑생강 등 인기 (2023-01-20)

2023년 건강기능식품 트렌드는? | ③일본

▷ 일러스트: 노현호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6조 원을 돌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시장이 커진 만큼 생산업체도 증가하고 판매 채널도 계속 확장하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2023년 건강기능식품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해외에는 어떤 기능성 소재가 주목받고 있는지 알아보자.

일본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2112,540억 엔을 기록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5%씩 성장해 2026년에는 13,590억 엔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과 유사한 개념인
보건기능식품은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식품에 대해 기능성 표시를 허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특정보건용식품’, ‘영양기능식품’, ‘기능성표시식품등으로 세분돼 있다. 특정보건용식품은 생리적 기능 등에 영향을 주는 건강기능 성분을 포함한 식품 영양기능식품은 생명과 건강 유지에 필요한 특정 영양소 보급을 위해 이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식품 기능성을 알기 쉽게 표시한 식품이다.

최근 일본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는 가바
(GABA)이다. GABA는 비단백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경에 억제 신호를 보내는 신경전달물질로 뇌 건강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수면과 정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며 GABA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파마가바(PharmaGA­BA)의 발효유 제품, 글리스(Glice)의 초콜릿 제품, 하우스웰니스푸드(House Wellness Food)의 영양제와 음료 제품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출시돼 있다.

흑생강 추출물
(폴리메톡시플라본)에 대한 관심도 높다. 지난해 흑생강 추출물 성분으로 제조된 식품은 일본에서 무려 36건에 이르며, 신고 기업도 30곳이다. 흑생강 추출물은 복부 지방 감소, 에너지 대사, 지방 연소, 중장년층 근력 강화, 걷는 힘 강화 등의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다.


식물 유래 건강기능식품 선호도

유럽과 미국을 시작으로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일본 역시 동물 유래 추출에서 식물 유래 또는 미생물 발효법을 통해 제조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여기에 해양자원 보호를 위해 해양자원 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거나, 해양자원 이외 성분으로 대체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또한
, 설탕의 여러 부작용이 재조명되면서 설탕 대체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설탕이 비만을 유발하는 것 외에도 당뇨병, 혈관성 치매 등 여러 질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올리고당 등 건강기능이 있는 설탕 대체품을 소비하자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 운동보조제로 사용됐던 유단백과 콘드로이친 성분의 경우
, 로코모티프 증후군(운동기능저하증후군) 개선 효과와 근감소증 개선 효과가 주목받으면서 고령자를 위한 제품의 성분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스테디셀러 제품군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유산균(LJ88, BF-1, LG21), 비피더스균(BB536, BL6001), 프락토올리고당, 콜라겐, 프로틴, 히알루론산의 성장세는 꾸준하다.

유산균은
가스트밸런스’, 비피더스균은 모리나가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기업 메이지는 올리고 스마트라인’, ‘프리미엄 아미노 콜라겐’, ‘SAVAS 프로틴등 다양한 제품 구성으로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히알루론산 함유 제품 중에서는 아사히의 청량음료
우루루가 입소문을 타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루루 제품은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라는 홍보문구와 함께 미용에 관심이 높은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며, ‘히알루론산 Na’1개 페트병당 120mg 포함한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피부 수분 유지 기능을 인정받았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현장 스케치

현장스케치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