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뇌 건강의 변화와 손상을 회복시키는 영양

  • (2023-04-27 17:29)
뇌와 종합 비타민의 관계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 뇌 순환과 인지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영양결핍을 방지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매일 종합 비타민을 보충하면 노화의 시작을 5년 정도 늦출 수 있다. 가벼운 뇌 손상이 있는 노인들도 매일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여 인지 기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이 모든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사람이 너무 적다는 것이 문제이고
, 대부분의 사람이 음식으로부터 충분한 비타민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미 건강한 식단을 따르고 있는 사람도 종합 비타민 섭취로 인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몸과 뇌의 건강을 위해 미네랄을 필요로 한다
. 각각의 미량 미네랄마다 기능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인지 기능에 중요한 효소, 호르몬, 세포의 생성을 돕는다. 일부 미량 미네랄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미량 미네랄이 부족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면 기분 문제를 촉발하고 정신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아연의 수치가 떨어지면 기억력이 손상되며, 노화로 인한 인지력 저하 속도가 빨라진다. 크롬 수치가 낮은 경우에는 혈당 불균형, 신경 전달 물질 결핍, 우울증, 체중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몸과 뇌의 모든 세포에 중요한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 신경 전달 물질 생성, 근육 이완, 수분 공급 등 300가지 이상의 생화학 반응에 영향을 끼친다. 충분한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우울증, 불안감, 공격성, 브레인 포그를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뇌는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마그네슘은 노화로 인한 인지력 저하를 방지하고 학습과 기억력을 증진 시킨다. 가벼운 수준의 뇌 손상이 있는 사람들은 마그네슘을 섭취함으로써 인지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조금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첫 번째로 비타민
B 복합체를 추가해야 한다. 비타민B 복합체를 일컫는 것은 8가지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비타민B 복합체는 음식의 에너지 전환, 혈액 세포 생성, 심혈관 건강, 호르몬 생성, 콜레스테롤 균형, 대사 기능, 근육 건강 등 거의 모든 신체 활동에 필수적이다.

비타민
B 복합체는 중추 신경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비타민B 8종은 모두 혈액 뇌관문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인지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뇌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BB6, B9, B12이다.

3가지는 혈관 손상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이 아미노산의 체내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도 함께 올라간다. B9(엽산) 수치가 낮아지면 뇌의 노화 속도가 증가하고 인지 장애가 유발하고, 기분이 나빠지고, 우울증이나 정신 질환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B12가 충분하지 않으면 기억력에 문제가 일어나고, 뉴런이 손상되고, 노화로 인한 뇌 수축이 빨라진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치매와 같은 증상도 유발될 수 있다
. B6는 세로토닌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을 돕고, 수치가 낮아지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분 장애의 문제가 나타난다. 8종의 비타민B 복합체가 모두 들어 있는 것을 찾아 섭취해야 한다.

이 영양소는 함께 있을 때 더 효과적이다
. 건강을 증진 시키는 목적으로 영양 보조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신체나 뇌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떤 것도 포함되지 않도록 확실히 구별 해야 한다. 인공적인 색, , 면역 체계 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는 영양 보조제에 첨가되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글루텐, 옥수수, 유제품을 함유한 영양 보조제는 종종 질이 낮은 경우가 있음을 명심하고 잘 분별하여 선택해야 한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