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생각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바꿀 수 있다

  • (2023-07-20 17:32)

긍정성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이 되게 한다. 낙관주의가 뇌 건강 향상에도 놀라울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생각이 사람의 기분과 정신 건강뿐 아니라 뇌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모든 생각은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집중력, 창의성, 의사결정, 문제 해결 능력, 생각과 사고를 처리하는 전반적인 능력을 떨어뜨리는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구조를 활성화시키게 된다. 반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더 높은 인지 기능, 의사결정, 더 행복한 기질을 이끌어 내는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의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 긍정성의 힘은 장수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되었다. 평균 수명이 높은 사람들은 유전자도, 섭취하는 음식도 다르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대부분 채식 위주의 식물 성분이 풍부하고 자연식 중심의 식단이며, 공통점은 낙관주의자라는 것이다. 그들은 삶의 대부분을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보낸다는 것이다. 낙관주의자들은 평균적으로 11~15% 더 오래 산다. 이는 긍정적인 사람들은 감정과 행동을 더 능숙하게 조절함으로써 나은 결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더 잘 다룬다. 그렇다면 어떻게 낙관주의자가 될 수 있을까? 자기 생각을 바꾸는 데는 헌신과 인내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에 따르는 인지 능력과 성과에 대한 잠재적인 보상은 아주 크다는 것이다. 감사를 실천하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과 그것이 인지 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수만 가지 생각의 90%는 반복적이고 최대 80%는 부정적인 것이다. 고민을 반추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해서 반복하면 뇌에 문제가 된다. 부정적인 생각은 결국 우울, 불안, 뇌와 몸에 다른 문제들을 초래하게 된다. 부정적인 생각은 뇌의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코르티솔과 내부 염증을 증가시킨다. 시간이 지나면 스트레스 호르몬과 염증의 증가는 해마를 손상시켜 생각하고, 창의성을 키우고, 문제 해결 능력과 무언가 최선을 다해 수행하려 하는 능력을 약화시키게 되며, 편도체를 과도하게 활성화시켜 암울한 감정이 들고 현재의 경험을 나쁜 기억으로 저장하게 되고, 알츠하이머병과 치매의 가능성도 높이게 된다. 
 우리가 하는 모든 생각은 뇌의 뉴런 연결과 시냅스 결합 강도를 새롭게 함으로써 새로운 신경 경로를 만든다.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할수록 부정적인 신경 경로가 만들어진다. 부정적인 생각은 유전자를 바꿀 수도 있고, 염색체의 텔로미어를 줄여 세포들의 노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감정을 형성하고, 감정은 우리의 결정을 이끌게 된다. 결과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은 나쁜 상황을 만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된다. 반복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은 심장 질환, 당뇨, 정신적 장애, 만성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긍정적인 생각은 통증 내성을 증가시키는 것에서부터 모든 부정적인 면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반대의 효과를 낸다. 

코르티솔과 염증을 낮추고, 세로토닌과 도파민 등이 기분 좋은 신경 전달 물질을 증가시켜 차분함과 집중력을 증진시키고 긴장을 풀게 하며, 텔로미어를 늘리고, 노화를 늦추며,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부정적인 생각을 잠재우고 더 행복하고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생각하고 판단 없이 받아들이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왜 부정적으로 느끼는지 스스로 물어보고, 생각을 긍정적인 것으로 재구성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을 다독이는 법을 배우고 마음 챙김을 연습하여 뇌를 차분하게 만들어야 한다. 

좋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좋은 책을 읽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 등으로 진정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우리는 순간순간 선택을 하게 된다. 낙관적인 태도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처한 상황 속에서 허덕이며 정체되거나 악화될 수도 있다, 우리에게 선택지는 명확하다.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 저서: 500세프로젝트, 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 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