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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용량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소비자원, “견과류, 소시지, 치즈 등 37개 제품 용량 줄여”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 이하 소비자원)이 ‘슈링크플레이션’ 식품을 조사한 결과, 최근 1년간 37개 제품의 용량이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고 12월 13일 밝혔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기업이 제품의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용량을 줄여 실질적인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소비자원은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신고된 상품 53개, 주요 언론을 통해 보도된 식품 10개 등을 조사했다.
먼저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이내에 19개 상품의 용량이 7.7~12.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접수된 53개 상품 중에서는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 7종, 34g)가 올해 3월에 17.9%(27.9g), 연세대학교 전용목장우유 2개(1,000ml, 200ml)가 올해 10월에 10.0%(900ml, 180ml) 등 9개 상품의 용량이 줄었다.
소비자원이 언론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이 있었다고 보도된 식품 10개를 추가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올해 풀무원 핫도그 4종, 카스 캔맥주(8캔 묶음), 해태 고향만두, 양반 참기름김·들기름김, CJ제일제당 숯불향 바베큐바 등 9개 식품의 용량이 줄었다.
다만 이들 중 허니버터아몬드, 연세대학교 전용목장 우유의 경우 자사몰 홈페이지를 통해 용량 변경에 대한 사실을 안내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연내에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유통사와 모니터링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내년부터는 식품 및 생필품의 용량 변화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용량 변동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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