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금융사기 피해자 연대, 가두시위

“부패 경찰 색출, 검경합동수사본부 설치”

  • (2023-12-14 16:41)
 

금융사기 피해자들이 길거리 시위를 벌이며 코인 다단계 등에 대해 엄정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MBI 피해자연합회, KOK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아도사기 피해자연합, 약탈경제반대행동, 무궁화클럽 등 총 5개 단체(이하 피해자 연대) 소속 200여 명은 지난 12월 12일 경찰청 앞에 모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MBI 투자사기, KOK 토큰, 아도사기 등 대형 금융사기 사건 합계 피해액은 무려 9조 5,000억 원이라는 게 피해자들 추산이다.

이날 피해자 연대는 경찰청에 모여 정상적이고 상식적인 수사를 위해 검찰, 경찰, 국세청, 금감원 등으로 구성된 ‘검경합동수사본부’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각종 금융사기 사건을 무마 및 축소한 경찰이 있다며, 이들을 색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피해자 연대는 “코인 사기범이 수사, 재판 중에도 구속되지 않고 계속 사기를 칠 수 있었던 것은 배후에 부패한 검찰과 경찰이 있다”며 “검경합동수사본부를 설치하여 공정하고 전문적인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해자 연대는 또 각종 금융사기 범죄에 경찰이 연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MBI의 인천지역 총책의 남편이 경찰 신분으로 MBI에 가담했으나 지난 9월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강릉경찰서 소속 당시 모 경위는 지난 2017년 MBI에 가입해 일정 금액을 투자하고 수익까지 거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도 피해자 연대는 “MBI 피해자들이 지난 2021년 10월 MBI 모집책들을 경기남부경찰청에 고소했지만, 경기남부경찰청은 올해 3월 전국 경찰서로 이송했다”며 “약 1년 5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수사하지 않고 이제야 이송했다는 것은 경찰이 부패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 전 전남경찰청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코인사기꾼 탁 모 씨는 사건 브로커 성 모 씨에게 수사를 무마·축소해 달라며 18억 원을 줬다. 이 사건을 수사하던 중 성 모 씨가 경찰 간부들에게 승진, 수사무마 청탁 명목으로 뇌물을 전달한 것이 밝혀졌고, 그 과정에서 전 전남경찰청장의 이름이 나와서 결국 목숨을 끊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성 모 씨는 범죄자들로부터 뇌물을 받아 경찰, 검찰에 전달하는 브로커 역할을 했다는 게 피해자 연대 설명이다.

이날 이민석 피해자 연대 측 고문 변호사는 “울산지검에서 약 4조 원의 피해액을 남긴 KOK 코인 사기사건을 조사하고 있지만, 구속된 사기범은 없다”며 “사기범죄를 저질러도 구속되는 사람이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실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검경합동수사본부의 설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편, 피해자 연대는 기자회견 이후 경찰 비리, 부실수사 규탄 및 통합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으며 국회까지 약 2시간의 행진을 이어갔다.

 

전재범 기자johnny5912@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