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건강칼럼>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 (2023-12-14 16:48)
장수 시대에 접어들면서 나이에 상관없이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사람의 의식, 자기 삶과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건강에 아주 큰 역할을 한다.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이 우리가 삶에 대해 느끼는 흥미와 권태를 조정할 뿐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을 위한 혈액순환과 대사작용 및 면역체계의 원활한 기능, 정신적인 마음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리 정신과 신체는 하나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렇게 함으로써 노화를 늦출 수 있다. 어떤 사람의 자존감이 높은지 낮은지 여부와 삶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는 대개 유년기에 결정된다. 칭찬과 감사의 말을 많이 듣고 자란 사람은 뭐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심어지게 된다. 유년기에 부모, 선생님, 주위 사람들로부터 불안감을 유발하는 말이 아니라 용기를 북돋아 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최고의 축복이다. 이들이 의심과 회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질문에 사로잡혀 있을 시기에 무엇보다 가까운 사람들이 주는 확신과 지지가 필요하다. 

▷ 한의학, 보건학박사 김동하
하지만 이런 환경이 아니었더라도 자신이 좋아하고 성공할 수 있는 일을 찾거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맺으면 내면의 안정을 찾고 소속감을 충분히 느끼는 삶으로 전환 시킬 수 있다. 자존감은 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능력과 욕구를 알아차리고 자신과 남을 위해 뭔가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것이다. 특히 삶의 여러 상황이 변하고 불안과 두려움의 요인들이 다가올 때 자존감은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된다. 지나온 삶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미래의 삶에 대한 불안, 초조, 조급함을 없애고 아주 작은 방향의 전환만으로도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앞으로 5년, 10년 후의 삶의 방향을 정하고, 미래의 소망과 희망으로 방향 전환이 있어야만 정체와 무관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삶에 성취와 의미 중에서 어떤 것을 중시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인가? 어떤 것을 성취하는 삶도 필요하지만, 삶의 의미를 찾아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는 노력이 중요하다.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차분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봐야 한다. 

또한, 늘어난 기대수명이 선물해준 비교적 긴 시간을 충만하게 보내야 한다. 우리는 배움에 대한 갈망과 세상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나에게 집중하는 삶에서 다른 사람을 위한 삶과 타인을 성공시키는 삶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지속하기 위해 시간을 잘 사용해야 한다. 노년기에 젊음을 유지하고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 대부분은 적극적인 삶과 자신의 미래를 향한 비전과 꿈을 가지고 있다. 은퇴 후 가장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사람들은 타인을 위해 봉사하며 사는 이들이라고 한다. 세상과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방법은 다양하다.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능력자이며, 용기 있는 존재다. 현실을 정확히 직면하고, 우리가 더 이상 젊지 않기 때문에 엄습하는 불안과 초조감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더 큰 용기가 필요하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회색 뇌세포 수는 조금씩 줄어들기는 하지만 나머지는 계속해서 탁월하게 기능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판단 능력, 학습 능력, 상상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세포끼리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고 기억할 때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큰 문제 될 것은 없다. 자기 연민에 빠지는 대신 자신의 삶을 다시 한번 완전히 다르게 시작할 수 있다는 홀가분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어야 한다. 나이 들었다고 생각될 때 중요한 것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용기다.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최적의 영양공급이 필요하고,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영적 공급원이 필요하다. 질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분노와 슬픔을 없애지 못한 것이다. 분노와 슬픔을 간직하지 않는 삶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 세월 다하는 날 슬픔이 없이 가게 하여 주소서”라는 기도가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한의학보건학박사 김동하>
신바이오생명과학연구소 연구소장
국제통합의학인증협회장, KBS 건강상식바로잡기출연
저서: 500세프로젝트장수유전자스위치를켜라향기파동치유요법 아로마테라피 등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