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산업 특수분류’ 개발 확대로 신산업 육성

통계청, 산업 특수분류 개발 수요 연중 접수 및 개발

  • (2024-01-17 14:40)
 

통계청(청장 이형일)2년마다 파악하던 통계작성기관 대상 산업 특수분류 개발 수요를 올해부터는 연중 접수하여 요청기관의 수요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신산업 육성 등 정부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117일 밝혔다.

그동안 신성장
융복합 산업의 육성 정책이나 산업단지 입주지원 등에 인용할 목적으로 표준산업분류에 단일코드 신설 또는 개정해 달라는 관계기관의 요청이 많았으나, 관련 산업이 표준산업분류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 점과 5년 주기로 개정되는 표준분류 체계의 안정성(국제비교성,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등의 사유로 반영이 어려웠다.

통계청은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특정 산업 분야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여
표준산업분류에서 해당 산업활동을 별도로 재분류(발췌통합세분 등)하여 산업 특수분류를 운용 중이며, 앞으로 더욱 활성화하고자 올해부터는 전담 인력 등 별도 자원을 배치하고 수요를 상시 파악하여, 수요 맞춤형 특수분류 개발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 개발 수요에 대해서는 관련 산업 규모 및 성장성, 정부 정책지원 필요성이나 국민 편의적 측면 등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관계기관 업무협의, 자문위원회 심의, 통계작성기관 의견수렴 등 개발 절차에 따라 추진할 예정이다.

통계청은 앞으로 특수분류 개발 확대를 통해
, 관련 통계작성은 물론, 신산업 육성 관련 법령이나 산업단지 입주 규정 등에서 표준산업분류와 함께 산업 특수분류도 인용되어, 국민편의를 위한 각종 규제개선이나 신산업 정책지원을 위해 시의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전재범 기자johnny5912@naver.com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