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팝업스토어 열풍, “대여료 비싸도 자리가 없다”

모가이슈(??)

  • (2024-02-22 17:30)
▷ 사진: 게티이미지프로
 

한 주에 2억 원에서 최대 6억 원까지, 굉장히 높은 금액의 대여료지만 그마저도 자리가 없어 기다려야 한다는 성수동 팝업스토어 거리. 기업들은 짧은 기간에 강렬한 홍보 효과를 위해 매주 수억 원을 쓰고 있다. 


‘팝업스토어’, 정확히 뭐하는 곳인가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이다. 정해진 기간만 운영하기 때문에, 특정 장소를 임대하여 임시 매장을 운영하는 형식이다. 백화점의 행사장도 이와 비슷한 원리이나 팝업스토어는 한 브랜드의 제품만 취급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어느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뜨는 팝업 광고(Pop-up), 잠깐 떴다가 사라지는 온라인 팝업 광고를 오프라인에서 스토어(Store)로 잠깐 사람들에게 공개되었다가 사라지는 상점인 것이다. 최근에는 MZ세대 놀이터로 불리우기도 할 만큼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이 가능하다. 패션이나 뷰티, 영화, 그리고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MZ가 열광하는 이유 ‘인스타그래머블’
MZ세대 데이트 장소로 유명세를 이어가고 있는 성수동은 현재 팝업스토어 거리로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다양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가 성수동에서 젊은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매력적으로 꾸며진 팝업스토어 매장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입장을 위해 기다리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MZ세대가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인스타그래머블’ 때문이다. 인스타그래머블은 Instagram(인스타그램)과 able(~할 수 있는)의 합성어로 ‘Instagramable’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콘텐츠라는 뜻의 신조어이다. 젊은 세대의 이목을 끌기 위해 공간을 인스타그래머블하게 꾸미는 것이 필수적인 마케팅 요소이기도 하다. 팝업스토어가 단순히 물건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체험과 개성 있는 공간 구성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 인스타그래머블 선양소주 팝업스토어(사진: 맥키스컴퍼니)

소주 브랜드인 ‘선양’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 ‘플롭 선양’은 역대급 스케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선양 소주에 빠진 고래를 만나기 위한 여정’이라는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는 마치 바다를 모험하는 것처럼 꾸며졌다. 특히 ‘인공 바다’ 공간으로 소비자들을 놀라게 했다. 실제 보트를 타고 물 위를 이동하며 다양한 포토존과 미디어 아트존을 지나 고래를 만나게 하며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자연스럽게 스토리 라인을 따라갈 수 있도록 설계하여 몰입도를 높였다. 마치 전시회 같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으며 1만 7,800명의 누적 방문객을 기록, 소비자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제품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수억 들여 팝업스토어 하는 이유 있었네 

잠깐 생겼다가 사라지지만 소비자 각인 효과는 확실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팝업스토어. 성수동 최대 번화가인 카페거리 근방 200m 내에만 총 12곳에 달하는 팝업스토어가 있다. 화려하고 이목을 끄는 외관 디자인의 팝업스토어에는 사람이 끊이질 않는다. 대부분 안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체험과 룰렛 돌리기를 통한 경품 증정, 출시 예정 제품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별로 평균 일주일 정도 운영하는데 대략 수억 원의 운영비가 들어간다. 하지만 짧은 영상 광고보다 소비자에게 각인 효과가 커 기업들이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일반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조금 더 비용이 들지만 실제로 소비자층이 보고 경험하면서 퍼지는 입 소문을 통한 홍보 효과가 매출에 더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온라인 게임 팝업스토어는 사전 예약이 5분 만에 마감됐고.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굿즈 제품을 100만 원 넘게 사가는 손님도 여럿이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팝업스토어에선 특정 브랜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가량 올랐다. 2025년 전망되는 전 세계 팝업스토어 시장 규모는 127조 원, 국내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면서 서울 성수동을 비롯해 압구정과 코엑스, 홍대 등으로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엔 카페 등을 대관해 팝업을 여는 경우도 많아 지역 건물주들도 반기는 추세다.  



성수동 공실, 팝업스토어가 해결…현찰로 3~4억 받아 

예전엔 크게 쓰임이 없어 거의 비어 있다시피 하던 창고 건물이나 공장들도 팝업스토어 덕분에 한 달에 최소 3~4억 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명 ‘카페거리’로 불리는 성수동 연무장길은 최근 수년간 월평균 100개 이상의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몇 년 전부터는 루이비통, 샤넬, 디올 같은 해외 하이앤드 명품 브랜드까지 이곳에 팝업스토어를 열면서 ‘팝업의 성지’라고 불기도 한다. 팝업스토어를 열기 좋은 장소를 선점하려는 기업들의 경쟁이 시작되면서 임대료는 천정부지로 치솟는 중이다.  


성수동 일대 건물이나 부동산에는 ‘팝업스토어 대여’, ‘대관 문의’ 등의 홍보물을 쉽게 볼 수 있다. 기간과 면적, 입지 등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성수동 중심부의 건물 하나를 장기간 대관할 경우 일주일 임차료를 2억 원까지 부르기도 한다. 임대료가 계속 오르면서 한 두달 새에 수천만 원이나 올랐다는 게 주변 부동산 관계자들의 얘기다. 

중심가 바로 뒷라인의 건물도 임대료가 비싸지만 중심가 건물의 경우 두 달에 10억 원 정도를 부른다고 한다. 임대하는 팝업스토어의 경우 1년간 최대 5%까지 임대료를 올릴 수 있는 상가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부르는 게 값이다.  


성수동 연무장길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큰 기업에서 팝업스토어를 한 번만 열어도 건물주들은 현찰로 한 번에 수억 원씩 받아 간다”며 “대부분 고객들이 비용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돈을 더 주고서라도 좋은 위치에 건물을 빌리려 하는 기업들이라서 계약금을 걸고 잔금을 일시에 현금으로 지불하는 형태라 팝업스토어를 한두 번만 열어도 건물주는 큰돈을 벌게 된다”고 설명했다. 

  

공병헌 기자mkews@mkenws.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