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돋보기

2024년 건강기능식품 키워드 ‘가치, 멘탈, 특별함’

창간22주년 특집기획<4> - Health Trend

  • (2024-02-22 17:31)

최근 데이터 컨설팅 업체 피앰아이가 진행한 2024년 새해 소망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들이 꼽은 새해 소망 1위 키워드는 ‘건강’으로 나타났다. 피앰아이가 전국 20~6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설 선물’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족이나 지인에게 건넬 설 선물 유형으로 건강기능식품(38.2%)이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설과 추석 조사에서는 현금과 상품권이 1위를 차지했다. 사람들이 건강을 중시할수록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아진다.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올해 건강기능식품 키워드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가치 소비 중시하는 ‘컨셔슈머’
환경·건강 등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소비를 결정하는 ‘컨셔슈머(Conscious+Consumer)’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비건, 식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건·식물성’ 제품은 동물성 원료를 대체하는 동시에 건강 면에서도 이점을 갖고 있고 환경과 생태계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특히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인식을 뒷받침하듯 2023년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비건 식단은 하루 100g 이상의 육류 섭취보다 온실가스 배출량, 수질 오염, 토지 사용량을 약 75%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일반식품부터 건강기능식품까지 기존의 동물성 제품들을 대체할 식물성 원료를 메인으로 한 비건·식물성 제품들을 새로 선보이고 있다.

▷ 리만코리아-핏 쉐이크

지난해 11월 리만코리아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라이프닝’에서 선보인 ‘퍼스트 패키지’에는 생기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라이프닝 핏 쉐이크’가 포함돼 있다. 라이프닝 핏 쉐이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프랑스산 완두콩 유래의 단백을 바탕으로 4종의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스파우트 타입의 식품으로, 소화가 편하고 휴대성을 높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마실 수 있다. 또한, 리만코리아만의 독점 원료인 ‘RK 제주 과채추출분말’과 ‘병풀추출분말’, 용암해수 미네랄로 발효한 효소 등 까다로운 기준으로 통과된 유익한 원료만을 담아 온 가족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쉼의 가치’ - 멘탈 케어
코로나19 기간 동안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지배한 키워드는 바로 ‘면역’이었다. 감염증 확산세 지속과 건강한 삶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셀프메디케이션(건강을 챙기기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 트렌드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셀프메디케이션 트렌드는 현재 진행형이다. 다만 몸의 건강을 중시하는 면역에서 정신 건강을 중시하는 ‘멘탈 케어’로 흐름이 옮겨갔다. 이런 현상은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발전으로 인해 점점 직장과 개인의 삶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계의 모호성은 현대인들에게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누적시키며 수면 부족 등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수면시간은 전 세계에서도 유달리 짧은 편이다. 글로벌 수면 솔루션 브랜드 레즈메드(ResMed)가 지난해 ‘세계 수면의 날’을 맞아 전 세계 12개국에서 진행한 글로벌 수면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6.9시간으로 12개국 평균 수면시간인 7.16시간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에 최근 수면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 정관장-더블수면&스트레스케어

KGC인삼공사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쉬아간다 추출물’과 불면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해주는 ‘테아닌’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멀티 PTP 제품으로,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포함한 수면 기능성 제품 중 유일하게 스트레스까지 함께 체계적인 수면 관리가 가능한 제품이다.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국내 최초로 ‘아쉬아간다’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면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인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제품에 적용했다. ‘아쉬아간다 추출물’은 6000년 이상 사용된 고대 인도 아유르베다에 기록된 식물유래 전통 원료로 수면 후 개운한 정도를 직접 평가하는 측정 방법인 ‘회복성 수면(RSQ-W) 설문의 총점’ 개선을 확인했다.
▷ 아모레퍼시픽-굿슬립가바 365

아모레퍼시픽은 우리 뇌 조직에 존재하는 수면과 관련된 물질인 ‘가바’를 외부에서 보충하면 수면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발견하고 ‘L-글루탐산발효 가바분말’을 개발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수면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직장인부터 노년층까지 모두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원료다.

아모레퍼시픽 바이탈뷰티 브랜드 관계자는 “굿슬립가바 365는 불규칙한 생활 방식으로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숙면을 통해 개운한 아침을 맞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수면 건강기능식품”이라며 “자기 전 꾸준히 섭취하면 쉽고 간편하게 수면 건강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헬스 디깅’ - 특별함에 꽂히다
디깅(digging)은 ‘파다’라는 뜻의 영어단어다. 우리가 보통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깊게 가질 때 “파고든다”라고 표현하는데, ‘헬스 디깅’은 건강에 대해 특히 몰입하고 있는 소비자층을 일컫는다. 건강기능식품도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등 익숙한 성분이 아니라 독자 연구로 개발된 개별인정형 원료에 관심을 갖는 소비층이다. 
▷ 애터미-헤모힘

콜마비앤에이치가 개발·제조하고 애터미가 판매하는 건강기능식품 ‘애터미 헤모힘’의 주원료인 ‘헤모힘 당귀 등 혼합추출물’은 지난 1월 18일 식약처로부터 ‘피로개선’과 ‘면역력 강화’에 모두 효과가 있는 이중 기능성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았다.

2006년 선보인 헤모힘은 한국의 건강보조식품 오리지널 개발 제조회사인 콜마비앤에이치가 한국산 천연소재인 안젤리카 기가스 나카이(Angelica gigas Nakai), 시듐 오피시날레 마키노(Cnidium officinale Makino), 파에니아 락티플로라 팔라스(Paeonia lactiflora Pallas)를 사용해 개발했다. 국내 최초로 식약처의 면역기능 개선 개별인정형 원료로 허가받은 건강기능식품이다.
▷ 에이뉴힐-베타글루칸 이뮨업

에이뉴힐의 모회사인 종근당건강(대표 김호곤)에서 개발한 신제품 ‘베타글루칸 이뮨업’은 면역증진 기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베타글루칸은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존재하는 다당류이다. 

특히, 이번 제품에 사용된 베타글루칸 분말은 식약처로부터 ‘면역기능 증진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한국인 대상 인체적용실험 결과 ▲면역세포로 알려진 NK세포 활성 증가 ▲사이토카인 IL-10 증가 ▲스트레스가 심한 그룹에서 NK세포 활성화 등이 확인됐다.

그뿐만 아니라, 총 181시간 4단계 발효공정을 통해 86% 이상의 고순도 베타글루칸을 추출한 미생물 유래 균주발효 특허(특허 제0450277호) 원료를 사용했으며, 면역 기능성 개별인정원료 중 베타글루칸 1일 영양 성분기준치 최대함량인 354.32mg을 담고 있다.

 

최민호 기자fmnews@fmnews.co.kr

※ 저작권자 ⓒ 한국마케팅신문.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포토뉴스 더보기

해외뉴스 더보기

식약신문

사설/칼럼 더보기

다이렉트셀링

만평 더보기

업계동정 더보기

세모다 스튜디오

세모다 스튜디오 이곳을 클릭하면 더 많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

booked.net
+27
°
C
+27°
+22°
서울특별시
목요일, 10
7일 예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