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스위스 왕웬친 회장, "건강의 시작은 '영양'에서부터"
인도 직접판매산업 매출 ‘2,182억 루피’
12% 이상 성장…“전 세계 5위 안에 들 것”
인도 직접판매협회(IDS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 직접판매산업의 2022~23년 총매출액은 12% 이상 성장한 2,182억 루피(약 3조 5,000억 원)를 기록했다. 2019~20년부터 2022~23년까지 4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8.3%를 유지했다.
상품군 별로보면, 건강식품이 매출액의 73.5%를 차지했고, 화장품, 개인관리 제품이 11.3%를 차지했다. 인도 직접판매업계에서 활동하는 사업자 수는 약 86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비벡 카토치(Vivek Katoch) IDSA 회장은 “이 보고서는 인도 직접판매산업에 대한 고무적인 추세를 보여준다”며 “업계의 성장은 수년에 걸쳐 급증해 왔다. 8.3%의 CAGR은 인도 직접판매산업이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업계에 대한 정부의 희망적인 규제 체제에 힘입어 앞으로 더욱 강화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인도는 글로벌 직접판매에서 2019년 15위에서 2022년 11위로 순위가 향상됐다”며 “우리는 최근 조사에서 나타난 성장으로 인도가 상위 5위 안에 들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라인 3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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